'2번 안철수' 아니면 도울 수 없다는 국민의힘..그래서 따져봤다

장나래 2021. 3. 2. 16: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야권 단일 후보가 되더라도 기호 2번(국민의힘) 후보로 나오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지난 1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야권 단일화를 목전에 둔 국민의힘은 선거 규정과 비용 등 현실적인 이유를 들며 안 대표의 기호 2번 출마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국민의힘에 입당하라는 얘기입니다. 반면 국민의당은 ‘기호 2번을 고집하면 확장성과 멀어질 수 있다’며 난색을 보입니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가 입당하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그의 선거운동을 정말로 할 수 없는 걸까요? <한겨레> 질의에 중앙선관위가 보내온 과거 회답 사례를 통해 따져보겠습니다.

김종인도 안철수 선대위원장 맡을 수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단일화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선거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데, 선거법 규정상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김종인 위원장도 “결국 찬조연설 정도밖에 못해준다. 그렇게 해서 선거에서 이길 수 있겠는가”라고 했습니다.

우선 김 위원장의 말처럼, 연설은 가능합니다. 중앙선관위는 안 대표의 단일화 승리를 가정했을 때 기호 4번으로 나가더라도, 김 위원장 뿐 아니라 단일화에서 진 국민의힘 후보자도 안 대표의 연설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이나 사퇴한 국민의힘 후보가 안 대표 캠프에서 선거대책위원장이나 선대위원으로 활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김 위원장이 안 대표의 손을 잡고 선거유세를 하는 것엔 걸림돌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중앙선관위는 2007년 “선거에서 정당간에 또는 정당과 무소속 후보자간에 선거공조를 위해 후보자를 단일화하는 경우 사퇴한 후보자나 그 정당의 대표자 또는 간부 등이 단일화된 후보자나 그 정당의 선거대책기구의 간부나 구성원 또는 연설원이 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지 않는다”고 해석한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당사에 안 대표의 선거사무소나 선거연락소를 설치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선관위 관계자는 “정당의 당사나 정당선거사무소와 구획하여 별도로 사용하고, 정당한 절차로 임차하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안 대표의 선거홍보물에 단일화에 참여한 국민의힘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적시해 내걸며 홍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국민의힘 당 차원에서 전화나 문자메시지, 당 누리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도 국민의힘 경비로 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신문광고나 방송광고, 인터넷광고는 제한됩니다.

다만 국민의힘이 정당 차량에 안 대표 선거 벽보를 부착하고 운행하며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후보자에 한해서 선거사무소와 선거연락소마다 각 5대씩 차량 운행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국민의힘 소속 후보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여서, 사실상 다른 당 후보이기 때문에 선거운동에 받는 제약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선거비용도 빌려준 뒤 돌려받으면 문제 없어

선거운동 상의 제약보다, 비용이 핵심 문제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국민의힘 비대위 관계자는 <한겨레>에 “결국은 돈 문제다. 광역지자체장 선거는 비용이 정말 많이 드는데, 국고보조금은 다른 당을 위해 단 한 푼도 못 쓰게 되어있다. 안 대표가 다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습니다.

큰 틀에서는 국민의힘이 안 대표의 선거운동을 위해, 그해 정당 경비를 지급하고 이후 선거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당 수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보조금은 무소속이나 다른 정당 후보자를 위해 사용하거나 대여할 수도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보조금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당비의 경우, 지원은 불가능하지만 대여는 가능합니다. 안 대표가 국민의힘 당비를 쓰더라도 이를 빌려 쓰는 것일 뿐 통상적인 법정 이자율을 더해 갚아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일단 빌려 쓴 뒤, 선거가 끝난 뒤 보전받은 선거 비용 등을 이용해 갚는 것도 방법이 될 순 있습니다. 중앙선관위는 “정당이 당비를 무소속 후보자에게 대여하는 것에 관하여는 정치자금법상 제한하고 있지 아니하나, 무소속 후보자에게 이를 지원하는 것은 정치자금을 정치자금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수입·지출하는 것이므로 같은 법 제2조 및 제45조에 위반된다”고 해석한 바 있습니다.

지난 총선에서 비례 정당이었던 미래한국당도 모정당인 미래통합당의 정치자금을 대여할 당시 “정당이 다른 정당으로부터 금융기관의 대출금리 또는 법정 이자율 등 통상적인 이자율에 따라 정치자금을 차입하는 것은 정치자금법상 제한되지 아니한다”는 중앙선관위 해석을 받기도 했습니다.

선관위는 국민의힘이 비용을 부담할 수 없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2011년 사례를 들어 ‘무소속 후보자가 선거운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공개장소 연설·대담용 차량에 소요되는 비용, 명함과 어깨띠 등 소품의 제작·구입비용은 무소속 후보자가 부담하여야 할 것이며, 정당이 이를 대신 부담하는 것은 정치자금법 제2조 및 제45조에 위반된다’고 지적했고, ‘정당이 무소속이나 다른 정당 후보자의 선거운동원 및 자원봉사자에게 음식물(다과·떡·김밥·주류를 포함함)을 제공하는 때에는 공직선거법 제114조 또는 제135조에 위반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제는 자발성…지지층의 ‘마음’에 달렸다

단일화를 이룬 안 대표가 15%가 넘는 득표율을 얻어 선거 비용을 전액 보전 받는다면 비용 문제 역시 큰 걸림돌은 되지 않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국민의힘 당원과 지지자들의 참여와 지원을 얼마나 끌어내느냐에 달렸다는 분석에 힘이 실립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달 28일 <엠비엔>(MBN) 인터뷰에서 “안 후보가 4번 국민의당 기호를 달고 끝까지 가면 2번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분들이 얼마나 자발적으로 안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와주고 투표장 가서 찍어줄지 걱정된다”고 했습니다. 규정은 핑계일 뿐, 당 구성원과 지지자 한 명 한 명이 상대 당 후보를 위해 얼마나 자발적으로 움직일지에 단일화의 시너지가 달려있다는 뜻입니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