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도 현장이 답.. 어떤 재난에도 작동하는 시스템 구축" [데스크가 만난 사람]

정상균 2021. 3. 2. 1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결국 현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확인하고, 실제 준비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있습니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난달 말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시 이후 하루 24시간도 모자랄 정도로 바쁘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대응을 비롯해 봄철 화재사고, 해양 어선사고, 가축전염병 방역, 풍수해 재해 대응 등 24시간 비상체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코로나·봄철 화재사고·가축전염병 등
재난대응 휴일 없이 24시간 비상체계
작년 기후변화 분석·매뉴얼 만들고
지금은 어선사고 방지 대책 수립 중
33년 공직생활 현장 경험 되살려
백신접종 매일 점검.. 지자체와 소통
7월부터 모든 센터 가동되도록 준비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민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현장 준비와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안부 제공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결국 현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확인하고, 실제 준비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있습니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난달 말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시 이후 하루 24시간도 모자랄 정도로 바쁘다. 행안부는 지난 1월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단을 꾸리고, 시.도의 백신접종 준비 상황을 점검해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 있다. 자치단체 접종센터 설치 후보지역 250여개소를 선정, 오는 4~5월 백신 공급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김 본부장이 국가 재난안전 실무를 총괄하는 중책을 맡은 지 4개월, 그에게는 휴일이 없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대응을 비롯해 봄철 화재사고, 해양 어선사고, 가축전염병 방역, 풍수해 재해 대응 등 24시간 비상체계다. 김 본부장은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부적으로 재난대응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상황에서 필요한 매뉴얼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재난 상황에서 누구라도 지휘하고 확인하고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대담 = 김태경 정책사회부장

김 본부장은 지난해 11월 취임 직후 겨울철 재난대책, 기후변화 풍수해재해 대책을 원인별로 분석, 각 부처별로 업무 및 계획을 담은 매뉴얼을 만들었다. 현재는 어선사고 방지대책을 수립 중이다.

김 본부장은 다산 정약용 선생이 쓴 목민심서를 들면서 공직자의 소양을 강조했다. 그는 "율기(律己)는 공무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 봉공(奉公)은 공직자로서의 큰 사명감, 애민(愛民)은 누구를 위해 일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공무원들은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돼야 하고, 자기 의견을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알아야 하고 정책에 반영해 원하는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정책이 부족하면 장관을 찾아가서라도 자신의 뜻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김 본부장은 원칙주의자다. 매사에 꼼꼼하고 철저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33년 공직생활에서 그의 자산은 풍부한 현장경험이다. 그는 경기도에서 3개의 부지사 직(정무직)을 모두 역임할 정도로 전무후무한 기록을 갖고 있다.

김 본부장은 경기도 부지사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일할 때 초기엔 의견 차이가 많았다고 한다. 공사를 구분하고 사심을 갖지 않은 원칙을 지켰다는 평가다. 그가 언제든지 사퇴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한 이유다. "이게 아닙니다. 안됩니다. 그건 문제가 있습니다." 당장에 듣기 좋은 소리보다 원칙을 갖고 처신했다고 자평했다. 지난해 11월 김 부지사가 재난관리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길 때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김 부지사를 두고 "경기도의 자긍심"이라며 각별한 애정을 표시하기도 했다.

―취임한 지 4개월이 지나고 있다. 소감은.

▲재난안전을 총괄하는 재난안전관리본부장직을 수행한 지 4개월이 돼간다. 특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총괄조정관으로서 코로나19와 싸움을 벌이며 하루하루가 정말 숨 돌릴 틈 없는 긴장의 연속이다. 30년 넘게 공직생활을 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 얼마나 값지고 중요한 일인가를 새삼 깨닫고 있다. '소통에 길이 있고,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자체, 재난현장 근무자, 국민 등과 자주 만나서 현장을 확인하고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

―재난안전관리본부는 올해 무엇에 중점을 두고 있나.

▲우선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일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단을 구성해 지원하고 있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현장방역이 지켜질 수 있도록 중앙부처, 자치단체, 국민들 사이에서 코로나19 극복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여름철 태풍·집중호우 등의 자연재난과 산불·해상사고·화재 등 사회재난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어떤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체계적으로 작동하는 재난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유연하면서도 유능한 조직을 만들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재난안전관리가 되도록 하겠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전국 243개 지자체에서 예방접종추진단과 지역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백신 접종업무 지원체계를 정비했다. 행안부는 백신 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재난안전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단(1월 12일)도 구성했다. 매주 장차관 주재 회의로 시·도의 백신접종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파악, 해결하고 있다. 현재 중앙·권역 접종센터 4개소 설치를 완료했다. 시·도 접종센터 18개소도 3월부터 가동한다. 아울러 자치단체 250여개소 접종센터 설치 1순위 후보지를 선정했고, 4~5월 백신 공급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하도록 준비 중이다. 7월부터 모든 접종센터가 원활히 가동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방역 현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게 중요하다.

▲코로나19 방역 현장에서 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정부가 수립한 방역대책을 혼선 없이 자치단체와 공유하고, 자치단체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듣고자 노력했다. 매일 중대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열어 정부의 주요 방역정책을 공유하고 있다. 또 방역관리 및 백신 준비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장차관 및 지역전담책임관(국장급 17명)이 자치단체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관계부처와 공유해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와 함께 행안부 중앙합동점검으로 현장의 방역실태를 점검하고 자치단체의 방역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코로나19 안전신고 코너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피해가 컸다. 극한기상에 대한 대비는.

▲지난해 역대 최장기간의 장마(54일), 역대 2위의 강수(687㎜)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방재시설의 설계용량을 초과해 하천 범람, 산사태, 저수지 붕괴 등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다. 정부는 지난해와 같은 극한기상에 대비해 관계부처, 자치단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풍수해 대응 혁신추진단을 구성하고 관련 부처별 대책을 망라하는 근원적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피해유형별 원인을 분석해 △댐·하천 설계기준 상향 △급경사지 전수조사 및 조기경보 사물인터넷(IoT) 관측 확대 △자치단체의 방재성능 목표 상향 등 유형별 맞춤형 예방대책을 마련했다.

―호우피해로 특별재난지역 지정 요구도 많았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이 20개 시·군, 36개 읍·면·동에 선포됐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다. 집중호우 피해액은 1조371억원, 복구비 3조4277억원에 달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대규모 피해지역 대상의 사전 피해조사로 특별재난지역을 우선 선포하고 중앙합동조사에 따라 추가 선포했다. 재난지원금 선지급 대상 306억원 중 93.9%인 288억원을 추석 전 지급했다. 또 지난해엔 복구비 재원 부족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올해는 재난대책비(500억원)를 지난해 대비 46.7% 대폭 증액했다. 올해에는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를 제도화(사전 피해조사 체계)하고 인력조사가 불가능한 지역에는 드론 피해조사단을 운영한다. 발생한 피해에 대해선 이미 확보한 재난대책비(500억원)로 신속 지원할 계획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도 계속되고 있는데.

▲ASF는 경기 파주에서 지난해 9월 처음 발생한 이후 양돈농장에서 총 16건이 발생했다. 야생 멧돼지에서 꾸준히 발생 중이다. AI는 현재까지 가금농장에서 총 100건이 발생했다. 2020~2021년은 지난 2016~2017년보다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검출건수가 훨씬 높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강력한 방역수칙으로 발생을 산발적 수준으로 막고 있다는 전문가 평가다. 행안부는 주 3회 중앙사고수습본부(농식품부, 환경부)의 가축질병 상황점검회의에서 지자체 방역추진 및 발생지역의 대응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농식품부와 협조해 자치단체 방역실태를 확인 점검했다. 거점소독시설 및 농장초소 설치·운영비 등 AI 방역대책비로 재난안전 특별교부금 159억8000만원을 17개 시·도에 긴급 지원했다. 경기·강원·충북에 ASF 방역을 위한 특교세 34억원을 교부했다.

―재난안전 분야의 민간·공직인력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행안부는 재난관리, 지진방재 분야 대학원(41개)을 선정해 전문가 양성(2020년 8월 기준, 누적 졸업생 210명)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우수인력들이 관련 분야에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양성·채용 연계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재난관리 업무의 전문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재안전직렬을 신설, 현재는 약 700명이다. 매년 꾸준한 채용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방재기사와 같은 관련 자격증을 신설(2019년)하고 가점제를 도입했다.

―지진재난도 관심이 높다. 올해 추진하는 정책은.

▲관계부처(18개)와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제2차 지진방재 종합계획(2019~2023년)을 수립해 선진국 수준의 지진방재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시작되는 3단계(2021~2025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기본계획에 따라 공공시설물 내진율을 2025년에는 80.8%(2019년 말 67.2%)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지진이 발생했던 경주·포항 지역의 학교시설은 2022년까지, 공공시설 전체는 2024년까지 내진보강을 완료할 계획이다. 국민이 평소 지진 안전행동요령을 체화할 수 있도록 참여형 행사와 맞춤형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2016년 9월 경주지진을 계기로 매년 9월 운영하는 지진 안전주간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온라인 캠페인(www.지진안전.com)을 전개하고 있다. 지진 상황별 행동요령, 옥외 대피장소, 지진정책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유튜브·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로 지진안전 관련 영상 및 인포그래픽을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또 안전취약계층인 특수학교 학생을 위해 보호자와 함께 지진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찾아가는 맞춤형 지진교육도 확대(68개교)한다.

■ 김희겸 본부장 약력
△57세 △경기 화성 △수원 유신고 △성균관대 행정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성균관대 행정학과 박사 △행정고시 31회 △경기도 경제투자관리실장 △경기도 부천시 부시장 △경기도 경제부지사 △경기도 행정2부지사 △행안부 재난관리실장 △행안부 기획조정실장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리=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