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화) 데일리안 퇴근길 뉴스] 동두천 외국인 선제검사서 이틀간 84명 집단감염

김하나 입력 2021. 3. 2. 1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사 기다리는 시민들ⓒ연합뉴스

▲동두천 외국인 선제검사서 이틀간 84명 집단감염


경기 동두천시는 2일 지역 거주 외국인 등 8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확진된 81명 가운데 외국인은 79명, 내국인은 2명이다. 지난달 28일 검사받은 인원 506명 중 지난 1일 7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이날 81명이 추가 확진됐다.



▲광명시흥 신도시 LH 직원 100억대 투기 의혹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10여명이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된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 7천평을 사전에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2일 기자회견에서 "토지대장 등에서 LH 직원 여러 명이 지분을 나눠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이는 공직자윤리법 및 부패방지법 위반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토지대장 분석 결과,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배우자·가족이 모두 10필지 2만3천28㎡(약 7천평)를 100억원가량에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매입 자금 중 약 58억원은 금융기관 대출로 추정되며 특정 금융기관에 대출이 몰려있다.



▲윤석열 "100번이라도 직 걸어서 수사청 막고 싶다"…작심발언 왜?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에서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 신설과 관련해 "민주주의의 퇴보이자 헌법정신의 파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총장은 2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검찰을 정부법무공단처럼 만들려고 하는데 이는 검찰권 약화가 아니라 검찰을 폐지하려는 시도이고 갖은 압력에도 검찰이 굽히지 않으니 칼을 빼앗고 쫓아내려고 한다"면서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특히 수사청 설치는 형사사법시스템의 붕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입법이 이뤄지면 치외법권의 영역은 확대될 것"이라며 "보통 시민들은 크게 위축되고 자유와 권리를 제대로 주장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칙대로 뚜벅뚜벅 길을 걸으니 아예 포크레인을 끌어와 길을 파내려 하는 격"이라며 여권을 겨냥했다.



▲강원 폭설에 교통사고 53건…사망 1명·부상 94명


지난 1일 강원 영동지역을 중심으로 폭설이 내리면서 차량 수백대가 고립되고 눈길 교통사고 수십 건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90여명이 다쳤다.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까지 보고된 눈길 교통사고는 모두 53건이다. 서울양양 고속도로 양양방면 행치령터널에서 눈길에 미끄러진 차량 운전자가 사고 수습 도중 뒤에서 오던 차량에 들이받히는 사고가 나 1명이 사망했다. 부상자는 94명으로 집계됐으며 대부분 경상으로 파악됐다.



▲소상공인 최대 500만원…정부 '슈퍼추경' 19.5조 뿌린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 690만명에게 최대 5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청년과 여성,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 27만5000개도 만든다.


정부는 2일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2021년도 추경안(2차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을 의결했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피해가 집중된 계층을 선별 지원하고, 고용 충격에 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15조원 상당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총 19조5000억원 상당 맞춤형 피해 대책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국가채무 1천조원 시대가 연내 도래할 전망이다.

데일리안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