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신곡]'서울여자' 유키카가 들려주는 새로운 시티팝 '애월'

홍승한 입력 2021. 3. 2. 18: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일같이 새로운 음악은 셀 수 없이 우리곁에 쏟아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신보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정규 1집 '서울여자' 이후 약 8개월 만에 공개이자 올해 처음 선보이는 음악 그리고 유키카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첫 행보라 그 자체로 남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새로운 음악은 셀 수 없이 우리곁에 쏟아지고 있다. 정규앨범, 미니앨범, 디지털 싱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댄스, 힙합, 트로트, 발라드, 록 등 다채로운 장르의 신곡이 공개되는 가운데 스포츠서울 가요팀은 당일 발표된 신곡 중 귀를 기울일만한 곡을 선정해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지금부터 2년 전 처음 마주한 유키카(YUKIKA)는 일본 유명 만화가 아다치 미츠루의 작품에 나오는 여주인공과 흡사했다. 청순한 외모 뿐만 아니라 털털한 성격까지, 80~90년대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유키카가 하는 음악 역시 그 시대에 인기 있었던 시티팝이다.

시티팝은 1970년대 후반 일본에서 유래한 음악 장르이자 스타일로 도회적인 분위기를 담고 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편곡과 감작적인 사운드와 멜로디가 인상적으로 몇 년 전부터는 한국에서도 크게 유행하고 있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시티팝을 듣고 자랐던 유키카는 자연스럽게 시티팝을 시작했고 이제는 한국에서 시티팝을 대표하는 가수가 됐다.

2019년 첫 번째 솔로 싱글 ‘네온(NEON)’을 발표하며 레트로 감성의 시티팝을 선사했던 그는 같은 해 싱글 ‘좋아하고 있어요’과 지난해에는 싱글 ‘예스터데이(Yesterday)’와 첫 정규 앨범 ‘서울여자’까지 발표했다. 특히 ‘서울여자’는 도교에서 태어난 일본인이지만 현재 서울에서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드러내며 공감대를 형성해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 미니앨범 발매에 앞서 2일 ‘애월(愛月)’을 선공개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감각적인 전자음악 사운드와 어우러진 유키카의 몽환적이면서도 청아한 보이스 컬러가 만나 곡의 매력이 극대화됐다. ‘네온’과 ‘서울여자’에서는 도시적인 감성을 담아냈다면 ‘애월’에서는 ‘좋아하고 있어요’와 ‘예스터데이’에서 이야기한 사랑보다 좀 더 깊어진 감정을 그려내고 있다.
유키타가 청아한 목소리로 부르는 ‘지금 바로 너랑 애월 너와 함께하는 순간 애월 무한하게 갇힌 오늘 애월 시간은 Stop 몇 시간 몇 달 몇 년 우린 애월’이라는 가사는 리스너의 마음을 흔들기에 충분하다.

또 앞선 유키카의 곡들이 프로듀서 오레오의 이기, C-no, 웅킴이나 모노 트리의 GDLO, 추대관 등이 참여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뮤지와 스페이스카우보이의 공동 프로듀싱으로 탄생해 눈길을 끈다. 뮤지와 스페이스카우보이는 현재 한국 시티팝을 대표하는 뮤지션으로 다양한 작업을 선보였고 이번에도 유키카와 함께 새로운 시너지를 내고 있다.

특히 유키타는 지난해말 과거 함께 일한 전 매니저가 설립한 신생 기획사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그렇기에 이번 신보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정규 1집 ‘서울여자’ 이후 약 8개월 만에 공개이자 올해 처음 선보이는 음악 그리고 유키카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첫 행보라 그 자체로 남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hongsfilm@sportsseoul.com

사진|우분트엔터테인먼트 제공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