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그룹 2030년까지 43조4천억원 '수소경제 투자'

조계완 2021. 3. 2. 18: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세균 총리 등 3차 수소경제위
중소·중견기업도 "1조 투자"
"수소, 주류로 가는 변곡점"
수소기업 민간경제단체로
'한국판 수소위' 상반기 결성
2일 SK인천석유화학 행복드림관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선포식’을 열고 있다. 산업부 제공

에스케이(SK)·현대자동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기업이 2030년까지 수소의 생산·유통에서 저장·활용까지 수소경제 전 분야에 걸쳐 모두 43조4천억원의 ‘수소 투자’에 나선다. 국내 대표기업들이 수소 주도기업으로 나서고 정부가 밀착 지원하면서 초기 시장 단계에서 미국·일본·독일을 제치고 ‘글로벌 수소산업 1등’으로 치고나간다는 게 계획의 뼈대다. 현대차·에스케이 등 수소 대표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은 수소기업 민간 경제단체격인 ‘한국판 수소위원회’를 올 상반기에 결성한다.

■ “수소가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

정부는 2일 에스케이(SK)인천석유화학 공장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태원 에스케이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 지원방안을 의결했다. 주요 기업이 정부에 제출한 2030년까지의 수소분야 투자 규모는 총 43조4천억원이다. 에스케이는 연료전지발전소 등에 18조5천억원, 현대차는 수소차 등에 11조1천억원,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10조원,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에 1조3천억원, 효성은 액화수소플랜트 등에 1조2천억원을 투자한다. 이와 별도로 중소·중견기업도 부품 및 전문 분야에 1조원 이상 투자 계획을 정부에 보고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개별 기업들로부터 투자 시기와 규모, 장소 등 내용을 대외비 조건으로 받았다”며 “기업들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동안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을 맞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수소차 국내 보급대수는 한국 1만945대, 미국 8801대, 일본 3982대, 독일 374대다. 지난해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규모는 한국 600메가와트(MW), 미국 482MW, 일본 313MW 등이다.

이날 에스케이는 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를 중심으로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3년까지 세계 최대규모(연간 3만톤)의 액화수소 생산기지 건설(SK인천석유화학단지 내 1만3천평 부지·5000억원 투자) △2025년까지 천연가스(LNG)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 연간 25만톤 추가 생산(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5조3천억원 투자)에 나서 글로벌 친환경 수소 기업 1위를 달성하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효성도 2023년 6월까지 울산공장에 대규모 액화수소 플랜트(연 1만톤)를 건설한다.

■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

수소 대표기업 최고경영자들이 한데 모이는 ‘한국판 수소위원회’(수소경제연합회) 결성 계획도 눈에 띈다. 정부는 “수소 사업 협력을 위한 최고경영자 협의체로, 여기서 수소산업 관련 규제·제도 개선, 세제, 안전기준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공동프로젝트 발굴에도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에스케이 경영진은 수소위원회 설립을 상반기에 추진하기로 했다.

업계는 수소자동차 외에도 2022년부터 2025년까지 광역버스나 트럭, 지게차, 굴삭기, 소형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출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등에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다. 또 인천(바이오·부생수소 생산), 전북(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울산(수소 모빌리티), 경북(수소 연료전지), 강원(액화수소 저장·수송)에 지역별 특화 수소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기로 했다.

허선경 산업연구원 연구원은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완성 부문 기술력은 선진국 수준이지만 수소 후방산업은 취약하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도 특정 기업 육성이 아닌 산업 생태계 혁신역량 강화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