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이어 KBS도 기재부 기자단 엠바고 파기 논란

박서연 기자 입력 2021. 3. 2. 19:58 수정 2021. 3. 2. 20: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도 엠바고 파기, 기재부 기자단 간사 "징계 여부 논의할 것"
기자들 "엠바고 존재 이유 동의하지만, 징계 수위 천차만별 문제"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

MBC에 이어 KBS도 기획재정부 기자단이 설정한 4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벚꽃 추경' 엠바고를 파기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24일 MBC '뉴스데스크'는 “[단독] 벚꽃 추경 19.5조원 '확정'… '여행·관광업도 지원'”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4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벚꽃 추경' 규모가 19조5000억원으로 결정됐다는 내용이다. 이 기사는 기재부 출입 기자가 아닌 여당 출입 기자가 작성했다.

해당 보도는 '포괄적 엠바고'(보도유예)가 걸린 사안이었다. 기재부 출입 기자뿐만 아니라 다른 기자들도 이 사안을 당분간 보도하지 말아 달라는 것. 기재부 기자단은 MBC 보도 다음 날 징계 투표를 통해 MBC에 출입정지 6개월 징계를 결정했다.

▲엠바고 파기 논란을 빚은 MBC와 KBS 보도.

MBC의 엠바고 파기 논란 다음 날, KBS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KBS '뉴스9'은 지난달 25일 “'집합금지 업종' 최대 5백만 원 지원 추진”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번 4차 재난지원에서 계속 집합금지였던 업종은 최고 50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기사 역시 기재부 출입 기자가 아닌 정치부 기자가 기사를 작성했다.

KBS 기재부 출입 A기자는 보도 당일 기재부 기자단 단체 채팅방을 통해 “이 문제로 오늘 종일 경제부와 정치부 간 심한 논쟁이 있었다. 포괄적 엠바고 사안이므로 어떤 기사도 내서는 안 된다는 경제부와 공개된 행사에서 따로 취재한 사안이므로 보도해도 된다는 정치부의 논쟁이 장시간 격렬하게 벌어졌다”고 해명했다. A기자는 “엠바고 파기에 해당하는지 또 파기라면 어느 정도 징계 사안에 해당이 되는지는 전적으로 동료 여러분들의 손에 달린 듯하다. 선처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기재부 기자단 간사는 미디어오늘에 “(KBS 보도 역시) 엠바고를 깬 것으로 보인다. 엠바고를 위반했는지는 상황별로 다르다. 일괄적으로 깼다 안 깼다고 말할 수 없다. 일단 간사단이 먼저 논의를 할 것이다. 엠바고를 깼다고 판단되면 투표에 부칠 것이다. 수위가 심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투표까지 가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MBC와 KBS 엠바고 파기에 경중을 가를 수 있냐'는 질문에 간사는 “MBC는 '단독'을 달았다. 19조5000억원이라는 구체적 액수가 처음 보도됐다. 구체적으로 보도하지 말라고 누누이 공지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기자단은 이번 주 내로 KBS 사안을 징계 투표에 부칠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BC의 '출입정지 6개월' 징계 수위를 두고 언론계에서는 다른 출입처 기자가 깬 엠바고를 두고 기재부 출입 기자가 지나친 수위의 징계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부처 기자 간사단에 있었던 B기자는 “징계 수위는 간사단의 스타일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간사 중 엄벌주의를 추구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때문”이라며 “내가 출입했던 부처는 징계 수위 결정에 간사단의 주관이 개입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장기간 토론을 통해 기자단 규율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정부 부처를 출입하는 C기자는 “엠바고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필요하다. 다만 기자단이라는 자발적 결사체는 기자단마다 룰이 다르고 명확한 원칙이 없다. 징계 수위가 천차만별이다. 그때그때 분위기와 감정에 많이 휘둘리는 경향이 있다”며 “그래서 징계 수위가 절대적으로 적절한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강형철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한국 기자단 체제 문제점의 일단이 드러난 사건이다. 한 부처에 꼭 하나의 기자단이 있고, 그 소속 기자만 취재해야 한다는 잘못된 방식이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한 뒤 “기재부 기자단에 속하지 않은 기자가 취재해서 정보를 얻었다면 보도하는 것이 기자로서 당연한 임무다. 출입 영역을 제한적으로 설정하고 취재행위를 권리화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 기사 : '벚꽃 추경' 보도 엠바고 파기 이유 MBC '출입정지 6개월']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