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고작 3km 옮기자고..1300억 원 혈세 낭비?

입력 2021. 3. 2. 20: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주민들이 제발 좀 없애달라고 몇 년째 아우성인 소각장이 있습니다. 이걸 다른 데로 옮기려면 못해도 1천300억 원이 든다는데요. 결국, 옮기기로 했다는데, 혈세 낭비 논란이 제기됩니다. 무슨 일인지, 노승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인천 전체 소각 쓰레기의 절반을 처리하는 소각장입니다.

소각장이 영향을 미친다고 법으로 인정된 범위는 반경 300m.

하지만, 최소 1km, 또는 그 이상 떨어진 아파트 단지에서 소각장을 없애라는 민원이 몇 년째 이어졌습니다.

▶ 스탠딩 : 노승환 / 기자 - "결국, 인천시는 앞으로 7년 뒤, 이 소각장을 완전히 없애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새로 소각장을 짓겠다는 위치입니다."

후보지로 세 곳이 검토되는데, 지금 소각장이 있는 자리에서 불과 3km 안팎밖에 떨어지지 않은데다, 주거지와의 거리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렇게 옮기는데 들 돈은 1천300억 원 안팎.

당연히 실효성과 예산 낭비 논란이 나옵니다.

▶ 인터뷰 : 강원모 / 인천시의회 의원 - "그걸 그 옆으로 옮겨서 문제를 해결한다? 이건 문제 해결이 전혀 될 수 없는 거죠. (주민) 요구에 결국 굴복한 게 아닌가."

인천시는 어쩔 수 없다고 해명합니다.

한 관계자는 "이만큼이라도 옮기면 반대 안 하겠다는 의견이 꽤 많다. 100m라도 옮겨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주민 불만 해소도 좋지만, 혈세 낭비를 막을 더 합리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MBN뉴스 노승환입니다. [ todif77@mbn.co.kr ]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 영상편집 : 송지영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