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비판 차단? 외교공관 직원 100여 명 소환

김지아 기자 2021. 3. 2. 2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웅산 수지 혐의 더 늘어..최대 징역 9년형 가능
[앵커]

시위대를 총으로 누르고 있는 미얀마 군부가 해외의 외교 공관의 직원들을 안으로 불러들였습니다. 지난달 미얀마 대사가 유엔 총회에서 국제 사회의 조치를 요구한 걸 보고 바로 입막음에 들어간 겁니다. 동시에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에 대해선 각종 혐의를 추가해서 많게는 징역 9년 형까지 선고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미얀마 군부 독재는 쿠데타 한 달 만에 절정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19개 나라 외교공관에서 최소 100명에 이르는 직원들을 국내로 불러들였다는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해외로 나가 있는 외교관들이 군부 비판에 나설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우리 정부 관계자는 "망명신청을 하지 않는 이상 공무원이 불복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군부 입장에서 '반정부 인사' 등을 기준으로 직원들을 소환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26일 열린 유엔총회에선 초 모 툰 미얀마 대사는 군부 억압을 호소하며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습니다.

[초 모 툰/주유엔 미얀마 대사 (현지시간 2월 26일) : 군부의 쿠데타를 즉각 멈추기 위해서 국제사회의 더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미얀마 군부는 이 대사에게 권한 남용 등의 책임을 물어 즉각 파면했습니다.

쿠데타 직후부터 가택연금에 처한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은 사실상 기약없이 감금될 신세가 됐습니다.

무전기 불법 수입부터 코로나19 방역 조치 위반과 선동 등 잇따라 혐의를 추가하며 최대 징역 9년 형이 선고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군부가 수지 고문의 돈세탁 의혹도 조사 중이어서 혐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오후 긴급외무장관 회의를 열고 미얀마사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도 미얀마 군경은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사했고, 최소 3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