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들,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조사 착수

신윤정 2021. 3. 2. 22: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 10여 명이 광명·시흥 신도시에서 100억 원대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정부는 즉각 조사에 착수했는데, 개발 정보를 사전에 빼돌려 땅을 산 게 확인될 경우 파장이 만만찮을 전망입니다.

신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24일, 6번째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된 경기도 광명·시흥 지구.

여의도 면적의 4배가 넘는 데다 서울과 가까워 신도시 발표 때마다 '유력 후보지'로 거론돼 온 곳입니다.

그런데 LH 직원 10여 명이 이 지역에 있는 토지 100억 원어치를 지난 2018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사들였단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가족이 토지 2만 3천여㎡를 지분을 나눠 매입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김태근 / 변호사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위원장) : 현행 공직자윤리법상 이해충돌 방지의무 위반일 뿐만 아니라 부패방지법상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의무 위반 행위로 평가됩니다.]

이들이 매입한 토지는 모두 농지로 개발에 들어가면 보상금이나 토지를 받을 수 있는 곳인데,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 상당수는 LH에서 보상 업무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남근 / 참여연대 집행위원회 위원장 : 실제 농사를 지을 목적으로 토지를 구입했다고 보긴 어렵고 투기적인 목적으로 여기가 개발돼서 나중에 개발 이익이 많이 날 것이다, 라는 걸 염두에 두면서 투자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의혹이 제기되자 LH는 즉각 관련자 전원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자체 전수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역시 LH를 상대로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 매입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 : 업무 관련성과 위법성에 대한 건데 업무 관련자면 위법성이 좀 쉽게 드러날 수 있을 테고 그렇지 않으면 좀 복잡할 수 있겠죠.]

참여연대와 민변은 무작위로 선정한 일부 필지를 조사한 결과인 만큼 국토부와 LH가 연루된 더 큰 규모의 투기가 있을 수 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또 시민단체가 의혹이 제기된 LH 직원과 가족들을 경찰에 고발했는데 수사 결과 땅 투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개인적 처벌을 넘어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등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YTN 신윤정[yjshine@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