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칼럼] 눈물 젖은 치킨과 '미닝아웃'

고두현 2021. 3. 3. 0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린 동생이 "치킨을 먹고 싶다"며 떼를 쓰자 형은 난감했다.

풀이 죽어 걸음을 옮기던 동생은 마지막 치킨집 앞에서 또 칭얼거렸다.

동생은 형 몰래 가끔 치킨집을 찾았다.

이렇게 해서 알려진 사연의 주인공은 18세 고등학생과 초등생 동생, 치킨 프랜차이즈 '철인7호' 홍대점의 박재휘 사장(31). 박 사장도 매달 적자로 배달대행 등 투잡을 병행하던 중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린 동생이 “치킨을 먹고 싶다”며 떼를 쓰자 형은 난감했다. 사고로 부모를 잃고 할머니와 함께 살며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로 근근이 생활하는 처지였다. 주머니엔 5000원밖에 없었다. 치킨집 몇 군데를 돌았지만 어림도 없었다. 풀이 죽어 걸음을 옮기던 동생은 마지막 치킨집 앞에서 또 칭얼거렸다. 형은 어금니를 꽉 깨물었다.

형제의 사정을 짐작하고 가게 안으로 데려간 점주는 서둘러 닭을 튀겼다. 평소보다 많은 두 마리 분량이었다. “잘못 주신 것 같다”고 하자 “식으면 맛없다”며 콜라 두 병까지 가져다줬다. 쭈뼛거리며 건네는 5000원도 마다하고 사탕 하나씩을 더 쥐여줬다.

동생은 형 몰래 가끔 치킨집을 찾았다. 그럴 때마다 주인은 공짜 치킨을 줬다. 어느 날 머리가 덥수룩한 걸 보고 미용실로 데려가 이발까지 해줬다. 형은 미안한 마음에 동생을 못 가게 했다. 최근 코로나로 자영업자들이 너무나 어렵다는 소리를 듣고는 프랜차이즈 본사에 편지를 보냈다.

이렇게 해서 알려진 사연의 주인공은 18세 고등학생과 초등생 동생, 치킨 프랜차이즈 ‘철인7호’ 홍대점의 박재휘 사장(31). 박 사장도 매달 적자로 배달대행 등 투잡을 병행하던 중이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전국에서 응원이 쏟아졌다. 잔돈을 기부하고, 돈 봉투를 놓고 가고, 마스크 두 상자를 갖다주기도 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먼 데서 결제했는데 치킨은 안 받아도 된다” “사장님 위해 선결제만 두 번 했다” 등 ‘미닝아웃(meaning·의미+coming out·드러내기)’이 퍼져나갔다. 미닝아웃은 소비를 통해 자기 취향과 신념을 알리며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외에도 선한 이웃들이 많다. 경기 하남에선 엄마가 일 나간 사이 편의점에 간 아이가 먹고 싶은 것들을 골랐다가 돈이 부족한 걸 보고 한 여학생이 값을 대신 치러줬다. 지난달 폭설 땐 서울역 광장 노숙자에게 외투와 장갑을 벗어주고 돈까지 건넨 뒤 말없이 사라진 신사도 있었다.

가난한 형제에게 선행을 베푼 치킨집 사장은 “주문 폭주로 품질이 떨어질까 봐 영업을 잠시 중단한다”며 “빨리 재개해 여러분께 보답하겠다”고 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월세 두 달치와 식자재 비용 등을 지원했다. 편지를 보낸 학생은 “사장님처럼 어려운 이를 돕는 멋진 사람이 되겠다”고 했다. 모두가 코로나의 어둠을 밝히는 봄 햇살 같은 사람들이다.

고두현 논설위원 kdh@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