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경찰, 시위대 향해 실탄 발사..최소 3명 중상

홍주형 입력 2021. 3. 3. 00: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얀마 경찰이 2일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향해 또다시 실탄을 발사, 최소 3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대를 향한 미얀마 군경의 실탄 발포는 최소 18명이 숨지고 30명이 부상한 지난달 28일 '피의 일요일' 이후 이틀 만이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양곤 시내 아웅산 장군길에서도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실탄과 고무탄, 섬광 수류탄을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원론적 입장 그쳐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지난 1일(현지시간) 군정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진압군이 쏜 최루탄을 피해 달아나고 있다. 양곤=AP연합뉴스
미얀마 경찰이 2일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향해 또다시 실탄을 발사, 최소 3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대를 향한 미얀마 군경의 실탄 발포는 최소 18명이 숨지고 30명이 부상한 지난달 28일 ‘피의 일요일’ 이후 이틀 만이다.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과 제2 도시 만달레이 등 다수 지역에서 대규모 쿠데타 항의 시위가 벌어졌다. 경찰이 최루탄과 물대포, 고무탄으로 강경 진압해 부상자가 속출했고, 시위대 다수가 현장에서 체포됐다. 특히 북서부 깔레이 타운에서는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사, 3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AFP통신이 의료진 등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양곤 시내 아웅산 장군길에서도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실탄과 고무탄, 섬광 수류탄을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양곤에서 경찰이 실탄을 시위대를 향해 발사했다는 보도는 없었다.

이날 미얀마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외교장관 회의가 열렸지만, 미얀마 군정은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운나 마웅 르윈 미얀마 군정 외교장관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이 내정 불간섭 원칙을 깨고 수치 고문의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테오도로 록신 필리핀 외교장관은 수치 고문의 즉각 석방과 쿠데타 이전 상태로의 완전한 복귀를 촉구했고,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도 민주주의 회복과 정치범 석방을 요구했다. 그러나 회의 후 나온 아세안 의장 성명은 모든 당사자가 더 이상의 폭력을 부추기는 행위를 자제하고 건설적인 대화와 화해를 통해 평화적으로 사태를 해결해나갈 것을 촉구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에 그쳤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