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靑 제동에도 소신 행보 계속?..오늘 대구지검 방문

2021. 3. 3. 07:3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어제(2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집권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에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자 청와대가 국회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하면서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던 청와대, 여권과 검찰과의 갈등이 다시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윤 총장은 어제(2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수청 설치에 대해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법치를 말살하는 것이며 헌법 정신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공개 반발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윤 총장의 인터뷰 발언과 관련해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습니다.

오늘 대구를 방문하는 윤 총장의 발언 수위에 따라 파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윤 총장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윤 총장이 간담회 모두 발언 등을 통해 중수청에 대해 다시 한번 직접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설사 윤 총장이 대구 방문에서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대검은 별도로 중수청에 대한 입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대검 관계자는 "중수청과 관련해 현재 일선청의 의견을 취합 중"이라며 "취합이 완료되면 추가 입장을 내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어젯밤(2일) 구속영장이 청구된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한편 검찰은 어젯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사건의 핵심 인물인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수원지검은 차 본부장에 대해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 등 10여 개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차 본부장은 2019년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가 김 전 차관에 대해 불법적으로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한 사정을 알면서도 출국금지 요청을 승인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황승택 기자 hstneo@dong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