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백신 가짜뉴스' 국민제보 받는다..필요 시 수사의뢰(종합)

정빛나 입력 2021. 3. 3. 13: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가짜뉴스' 대응을 강화한다.

방통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이 제보한 사안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 등 소관 부처에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필요에 따라 삭제요청·수사 의뢰 등의 후속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홈페이지에 익명 제보게시판 운영..시도 경찰청 전담 모니터링 요원도 배치
정부 "예방접종 불안감 조성 잇따라..허위·조작정보 엄정대응"
오늘부터 '백신 가짜뉴스' 국민제보 받는다…필요 시 수사 의뢰 [출처=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가짜뉴스' 대응을 강화한다.

국민에게서 제보를 받아 진위를 확인한 뒤 신속히 삭제요청을 하고 수사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일부터 백신 관련 허위·조작 정보를 일반 국민이 제보하면 관련 전문기관이 진위를 확인해 필요한 조치를 하는 '국민제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에 정부통합 가짜뉴스 제보게시판(www.kcc.go.kr/vaccinejebo)을 신설해 익명 제보를 받는다. 제보게시판은 정부 각 부처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배너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방통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이 제보한 사안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 등 소관 부처에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필요에 따라 삭제요청·수사 의뢰 등의 후속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청과 방송통신위원회는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업자의 자체 약관·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백신 관련 허위조작 정보에 대해 신속히 삭제 등의 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유튜브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은 코로나19와 관련한 잘못된 의료정보나 왜곡 정보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 가이드라인을 운영 중이다.

이들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백신 관련 가짜뉴스에 대해 질병청·방통위에서 삭제·차단 등을 요청하면 해당 사업자는 가짜뉴스가 자체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지와 제재 수준 등을 검토해 조치를 하게 된다.

각 시·도 경찰청에서는 전담요원을 배치해 모니터링하고, 사이버 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생산·유포되는 허위사실 등을 집중적으로 감시할 계획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최근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은 비과학적 내용이 유포되면서 예방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가짜뉴스에 대해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국민들에게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 ▲ 백신을 맞으면 사지마비·경련, 심정지가 올 수 있다 ▲ 백신 접종을 거부할 경우 긴급체포된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이 65세 이상에서 8%에 불과하다 ▲ 백신을 통해 DNA를 조작하거나 뇌를 조종한다 ▲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 등의 허위 정보가 유포됐다.

이는 언론사를 사칭하거나 오보로 판명된 해외언론 보도를 인용한 사례 등으로 모두 가짜뉴스라고 정부는 밝혔다.

shine@yna.co.kr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총알 5개 박힌 호랑이 구조…척추 관통 뒷다리 마비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암 환자' 추정 8살 여아 멍든채 숨져…20대 부모 긴급체포
☞ '공사비 체불' 호소하며 분신한 세 남매 아빠…경찰, 수사 착수
☞ 방탈출 카페 손님 눈 가렸을 때 '몰카'…직원 입건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 "초등 3년생이 또래 10여명에 성추행 당해" 신고…경찰 수사
☞ 초등생 여아 엘리베이터서 20대 장애인에게 폭행당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