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촛불집회 기록집' 학교 배포.."편향교육 조장" 논란

조성민 입력 2021. 3. 3. 15:50 수정 2021. 3. 3. 16: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시교육청이 촛불집회 기록집을 일선 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토록 배포한 것을 두고 편향교육 조장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세종시교육청과 지역 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교육청은 2016∼2017년 촛불집회를 기록한 책자 '촛불혁명'을 초·중·고교에 최근 배포했다.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도 일부 단체의 문제 제기에 대해 "촛불혁명 정신을 훼손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고 오히려 학교 현장에서 편향되지 않은 민주시민교육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며 교육청에 힘을 실어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정권 홍보 도서 아냐..수업 활용은 강제 아닌 자율"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 세종시교육청이 촛불집회 기록집을 일선 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토록 배포한 것을 두고 편향교육 조장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세종시교육청과 지역 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교육청은 2016∼2017년 촛불집회를 기록한 책자 '촛불혁명'을 초·중·고교에 최근 배포했다.

시교육청이 출판사 느린걸음으로부터 민주주의 역사 이해 관련 도서 보급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기증받은 책이다.

책은 45가지 테마로 이뤄졌는데 '광장을 지켜준 박원순 서울시장', '한 번도 죗값을 받지 않은 삼성과 정치 검찰', '새 정부 초기부터 야당은 협박으로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지 않은가'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두고 세종지역 10개 단체가 참여한 세종교육내일포럼과 국민희망교육연대는 잇따라 성명을 내고 책자 배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특정 정파와 이념적 시각이 담겨 있고 정부 홍보물이라는 지적을 받으며 논란이 되는 도서를 어린 학생들 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학교를 정치화하려는 의도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도 "전교조 출신인 최교진 교육감에 의한 주입식 사상교육이 시도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학부모들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논평을 냈다.

이에 대해 세종교육청은 "역사적 사실을 현장 사진과 자료를 중심으로 서술한 도서로, 특정 정당이나 정권을 정치적으로 홍보하는 도서가 아니라고 판단해 기증을 수락하고 학교에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사 개인에게 보급하거나 수업 활용을 강제하지 않았고 활용 여부는 각 학교와 교사에게 자율권이 있다"고 덧붙였다.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도 일부 단체의 문제 제기에 대해 "촛불혁명 정신을 훼손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고 오히려 학교 현장에서 편향되지 않은 민주시민교육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며 교육청에 힘을 실어줬다.

min365@yna.co.kr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너희 싸워봐"…개학 첫날 초등학생들이 후배 간 폭행 강요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총알 5개 박힌 호랑이 구조…척추 관통 뒷다리 마비
☞ '공사비 체불' 호소하며 분신한 세 남매 아빠…경찰, 수사 착수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