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겨도 맛은 최고 '삼세기' 세계 최초 대량 인공부화 성공

이재현 2021. 3. 3.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못생겼지만 맛으로는 최고로 손꼽히는 '삼세기'를 강원도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대형 인공부화에 성공했다.

강원도수산자원연구원은 2017년 인공부화 연구에 나선 지 4년 만에 삼세기 대량 인공부화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10월 고성군 대진 연안에서 암컷을 확보해 산란 유도후 80일간의 시험을 통해 지난 1월 중순 20만 마리의 대량 인공부화에 성공했으며, 현재 3㎝ 크기의 삼세기 1만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못생겼지만 맛으로는 최고로 손꼽히는 '삼세기'를 강원도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대형 인공부화에 성공했다.

삼세기 [강원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강원도수산자원연구원은 2017년 인공부화 연구에 나선 지 4년 만에 삼세기 대량 인공부화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10월 고성군 대진 연안에서 암컷을 확보해 산란 유도후 80일간의 시험을 통해 지난 1월 중순 20만 마리의 대량 인공부화에 성공했으며, 현재 3㎝ 크기의 삼세기 1만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쏨뱅이목 삼세기과 어류인 삼세기는 우리나라 전 연안과 일본 중부 이북, 오호츠크해, 베링해 등의 북태평양에 분포해 있다.

체내수정을 하는 어류로서 부화 기간이 길고, 부화 초기부터 다른 어류의 어린 고기를 잡아먹을 정도로 탐식성이 강해 대량 인공종자 생산이 어려운 종으로 알려졌다.

머리는 커다랗고 턱과 머리, 몸에 우툴두툴한 돌기가 나 있어 못생긴 어류로 손꼽힌다.

삼세기는 지역에 따라 삼숙이, 삼식이, 탱수, 꺽지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강릉을 중심으로 동해 북부지역에서는 삼숙이탕이 유명하다.

또 경남 마산에서는 향토 음식으로 탱수국이 자주 소개되고 인천과 강화에서는 삼세기 알젓과 회무침 등으로 대표되는 서민 생선이다.

삼세기에 관한 연구는 난발생 및 초기 생활사와 산란 습성 등 단편적으로 일본에서 이뤄졌다.

국내에서는 생태와 산란생, 난발생, 자치어의 형태 발달 등 일부만이 구명된 상태다.

삼세기의 국내 생산량은 지난해 기준 약 370t으로 10년 전보다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당 위판 가격은 2만∼3만원이고 시중에서는 ㎏당 4만∼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엄명삼 도환동해본부 본부장은 "대량 인공부화 성공을 시작으로 삼세기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조성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공부화 돼 사육 중인 삼세기 [강원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lee@yna.co.kr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너희 싸워봐"…개학 첫날 초등학생들이 후배 간 폭행 강요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총알 5개 박힌 호랑이 구조…척추 관통 뒷다리 마비
☞ '공사비 체불' 호소하며 분신한 세 남매 아빠…경찰, 수사 착수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