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만성질환자도 접종이 원칙..건강상태 좋은 날 받아달라"

장우리 2021. 3. 3. 17: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은 요양병원 환자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한 사례가 2명 나왔지만, 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은데다 만성질환자도 원칙적으로 백신을 맞는 것이 이득인 만큼 접종을 권고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3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 관련 브리핑에서 "만성질환자는 대부분 코로나19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접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예방접종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청장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을 맡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 반응 신고사례 및 조사 경과 등의 브리핑을 마친 뒤 이어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장우리 기자 = 방역당국은 요양병원 환자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한 사례가 2명 나왔지만, 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은데다 만성질환자도 원칙적으로 백신을 맞는 것이 이득인 만큼 접종을 권고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3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 관련 브리핑에서 "만성질환자는 대부분 코로나19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접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예방접종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백신 임상시험 결과 기저질환이 없는 사람과 있는 사람에게서 비슷한 면역반응과 효과, 안전성이 확인됐다"며 "또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약독화한 백신)이 아니므로 면역저하자에게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정부의 예방접종 실시 기준에 따르면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면역저하자,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자 역시 따로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 등 금기사항이 없으면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다만 방역당국은 요양병원 입소자 등 기존에 질환을 가진 이들의 경우 건강 상태를 잘 살펴 접종을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경기도 고양과 평택의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던 환자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하는 사례가 2건 신고되자 만성질환자 접종 관련 유의 사항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정 청장은 "요양병원에는 워낙 오랫동안 와병 중인 고령자가 많아 예진할 때 주의하도록 하고 있다"며 "의식 상태가 나쁘거나 발열이 있는 등 의학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연기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접종 대상자들은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아달라"며 "또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만성질환 등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또 "특히 만성질환이 있는 기저질환자들은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도 면밀히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유념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아나필락시스 [제작 남궁선.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iroowj@yna.co.kr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팩트체크] 3·1운동 참여 안 하면 주최측이 방화·살인했다?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너희 싸워봐"…개학 첫날 초등생들이 후배 간 폭행 강요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