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대전환이 온다

성도현 2021. 3. 3. 17: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지연 옮김.

미국의 미디어 이론가이자 디지털 경제 전문가인 저자가 위기에 처한 인류를 구할 수 있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한다.

소외된 인류의 불행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법뿐이라며, 생각이 같은 사람과 연대해 '인류 협동조합'의 힘을 활용하자고 덧붙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란 무엇인가·가짜뉴스의 심리학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 대전환이 온다 = 더글러스 러시코프 지음. 이지연 옮김.

미국의 미디어 이론가이자 디지털 경제 전문가인 저자가 위기에 처한 인류를 구할 수 있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한다. 인류를 위협하는 문명과 제도에 저항하고 살아남기 위해 하나의 팀이 돼야 한다고도 주장한다.

저자는 르네상스 이후 개인주의가 문명의 발전을 이끌었지만, 자본주의와 시장 경제에 따른 빈부 격차 심화라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다만 르네상스 이전으로 돌아갈 필요는 없고, 이제 한 번 더 도약할 때라고 말한다.

책은 진화론과 심리학 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집단주의 정신에 관해 제안한다. 소외된 인류의 불행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법뿐이라며, 생각이 같은 사람과 연대해 '인류 협동조합'의 힘을 활용하자고 덧붙인다.

알에이치코리아. 328쪽. 1만8천원.

▲ 문화란 무엇인가 = 테리 이글턴 지음. 이강선 옮김.

영국의 문화비평가이자 문학평론가인 저자가 지난 2세기 동안 문화란 개념이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탐구하면서 철학과 인류학, 예술, 문학, 정치 등 영역에서 활동한 사상가들의 사상을 소개했다.

저자는 문화가 18세기 후반 산업 문명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해 낭만적 민족주의의 핵심 개념이 됐다고 설명한다. 19세기에 식민주의와 인류학에 대한 논의에 휘말리기도 했고, 종교의 대체재 역할을 했다고 말한다. 20세기 초 주요 산업으로 성장했으며, 20세기 중반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도래하며 새로운 형태의 정치적 갈등을 불러온 이슈가 됐다고 분석한다.

저자는 오늘날의 문화가 더는 자본주의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문화 산업의 핵심 동기가 이윤이 됐고 브랜드, 디자인, 광고 등 새로운 문화기술은 자본주의의 형식이 됐다고 말한다. 이런 생각을 토대로 현시대의 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질문을 던진다.

문예출판사. 216쪽. 1만5천원.

▲ 가짜뉴스의 심리학 = 박준석 지음.

심리학자이자 데이터 과학자인 저자가 인지 및 사회심리학, 통계학 등 경험과학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가짜뉴스의 작동 방식을 분석했다. 4·15 총선과 코로나19 등을 둘러싼 음모론의 사례도 정리했다.

저자는 인간에게는 가짜뉴스를 믿기 쉬운 특성이 있다고 말한다. 인간에게는 인지적 편향이 있는데 이는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며 감정적인 요인까지 개입되기 때문에 쉽게 고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전문가의 주장을 받아들이는 법과 과학 뉴스를 읽는 법, 개인적 실천 과제 등으로 나눠 가짜뉴스를 걸러내는 법을 제안했다.

휴머니스트. 240쪽. 1만5천원.

raphael@yna.co.kr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팩트체크] 3·1운동 참여 안 하면 주최측이 방화·살인했다?
☞ "정인이 양모 심리분석 사이코패스 성향…공감능력 결여"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