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있는 아침] 서로 다른 그들의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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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모자와 코트 차림의 두 남성과 난간에 기댄 두 여성이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비슷한 외모지만 서로 다른 곳을 향한 인물들과 직선의 난간이 어우러져 묘한 긴장감이 가득 찼다.
이 사진은 독일 사진가 아르노 피셔(1927~2011)가 1956년 독일 뮈리츠 호수에서 찍은 것으로, 분단 직후 독일의 사회상을 상징적으로 포착한 작품이다.
이후 피셔는 동독에서 패션 잡지 사진기자로 일하며 무대가 아니라 거리를 배경으로 모델들을 세워 찍은 패션사진으로 명성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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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모자와 코트 차림의 두 남성과 난간에 기댄 두 여성이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비슷한 외모지만 서로 다른 곳을 향한 인물들과 직선의 난간이 어우러져 묘한 긴장감이 가득 찼다. 이 사진은 독일 사진가 아르노 피셔(1927~2011)가 1956년 독일 뮈리츠 호수에서 찍은 것으로, 분단 직후 독일의 사회상을 상징적으로 포착한 작품이다.
독일의 패전 후 동서로 나뉜 베를린은 4개 나라가 분할 통치하고 있었다. 피셔는 패배의 절망, 새 출발의 희망, 이념의 분할 등 복잡한 상황이 얽혀 있던 당시 사회상을 담은 ‘베를린 상황’이란 연작을 완성했으나 동독 당국의 압력으로 전시를 할 수 없었다. 이후 피셔는 동독에서 패션 잡지 사진기자로 일하며 무대가 아니라 거리를 배경으로 모델들을 세워 찍은 패션사진으로 명성을 얻었다. 또한 그는 국내외 도시를 다니며 특유의 감각적 앵글의 풍경사진을 촬영했다. 통일 후 피셔의 작품들은 본격적으로 국내외의 주목을 받았고 ‘베를린 상황’은 계획보다 40년 늦은 2001년 책으로 출간됐다. (부산 고은사진미술관 6월 2일까지)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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