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처리 서두르는 일본, 과학계 "환경생태 고민 부족"

강민구 입력 2021. 3. 3. 17:55 수정 2021. 3. 3. 20: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여름께 저장탱크 포화로 방류 시사
IAEA 등과 협력, 국제 기준치 부합 주장 되풀이
전문가들 "다른 대안 고민 부족, 韓 영향 배제 못해"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11일이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10주년을 맞이한다. 사고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방사능 오염’에 대한 국제 사회의 우려는 여전하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에 오염수(처리수)를 보관했지만 오는 2022년 여름께 탱크 포화를 이유로 대기·해양 방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현지 어업종사자, 시민단체를 비롯해 한국과 주변국들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오염수 처리와 한반도 영향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3일 주한일본대사관은 한국 언론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명회를 열고, 국제 기준에 맞춰 과학적인 오염수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탱크 포화와 부지 한계로 방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저장공간에 여유가 없다”며 “탱크와 부지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루지 못하는 과제”라고 설명했다.

국내 생태·보건 전문가들은 이러한 일본 측의 주장에 대해 환경생태학적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결정으로, 앞으로 주변국 학계 등과도 제대로 소통해 공감대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사진=연합뉴스)

내년 여름께 저장 탱크 포화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로 정화해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삼중수소를 제외한 방사성핵종들을 제거해 보관중이며,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124만톤에 이른다. 여기에 빗물이나 지하수가 건물에 유입되면 매일 오염수가 추가로 발생한다. 때문에 일본 정부는 부지 내 탱크를 더 지을 공간이 부족해 바다나 대기로 방출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반복해 왔다.

지난해 전문가 위원회 보고서에서 오염수 처분 방법으로 해양 방출과 수증기 방출이 제안한이래 방식을 검토중이며, 삼중수소 이외의 방사성 물질을 환경배출 기준을 밑도는 농도까지 정화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등 인접국과도 소통하고 있고, 환경 모니터링 등을 통해 환경대책도 마련하고 있다는 게 일본 측 주장이다.

일본 자원에너지청 관계자는 오염수 대책에 대해 “지하수 등이 오염원에 접근하지 않도록 원자로 건물로 흘러드는 지하수의 퍼올리기나 차수벽(遮水壁) 등에 의해 대책을 마련해 오염수 증가를 줄이고 있다”며 “오염수도 다핵종 제거 설비로 정화한 이후 저장 탱크에 보관하면서 항만 등에 누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전문가들 “환경생태학적 고려 부족···자료도 공개해야”

하지만 국내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의 발표에도 해양 방류에 따른 한반도 영향 가능성을 우려했다. 국제 기준을 충족한다지만 어디까지나 인간이 만든 기준이며, 환경생태학적 영향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해양 방출에 따라 한국 등 인접국에 영향도 끼칠 가능성도 제시했다. 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저장탱크를 증설하거나 삼중수소를 제거하는 효율을 높이는 등 다른 대안을 찾는 노력 없이 해양 방류 추진 계획만 되풀이하는 것이 아쉽다”며 “인간이 만든 기준치들이 완전하지 않은 상황에서 환경생태학적 측면에 대한 조사나 분석 결과도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등 다른 국가 대비 한반도 영향은 적지만 언제든지 남해 등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서동일 충남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해류에서 이송과 확산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대부분은 태평양을 따라 미국으로 이동하겠지만, 한반도 남해로 흘러 올 가능성도 있다”며 “희석해서 괜찮다고 하지만 공급이 계속되면 영향력도 축적될 수 있으며, 대기로 이동해 빗물을 통해 유입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유속, 확산에 따른 계산값, 시뮬레이션 결과 등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 대응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주변국 전문가 점검단이 함께 조사를 진행해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교윤 대한방사선방어학회장은 “일본 정부는 저장탱크를 추가하기도 어렵고, 올림픽이 임박해 즉각적인 방류도 어려워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웃국가 전문가들도 참여해 연구결과를 도출한다면 보다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