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화이자백신 냉동고실 '물난리'.."콜드체인 사수"(종합)

계승현 입력 2021. 3. 3. 17: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냉동고가 침수될 뻔한 해프닝이 있었다.

3일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15분께 의료원이 신축 이전을 앞둔 옛 미 극동 공병단(FED) 부지 내 화이자 백신 냉동고 인근 화장실 온수 펌프기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의료원은 시설 내부에 한국전력 등에서 마련한 '3중' 정전 방지 조치가 돼 있는 만큼, 냉동고가 설령 물에 잠겼다 하더라도 정전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냉동고실 인근 화장실 온수 펌프기 터져..시설팀·군경 동원해 지켜내
초저온 냉동고 자체 무정전 전원 장치로 전원 20분까지 유지 가능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냉동고가 침수될 뻔한 해프닝이 있었다. 의료원은 '3중' 정전 방지 체계 및 현장에서 24시간 상주하는 군경 인력을 동원해 백신 콜드체인을 사수했다.

3일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15분께 의료원이 신축 이전을 앞둔 옛 미 극동 공병단(FED) 부지 내 화이자 백신 냉동고 인근 화장실 온수 펌프기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화이자 백신 냉동고실에 물이 찬 모습 (서울=연합뉴스) 지난 2일 오후 11시 15분께 국립중앙의료원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냉동고실 인근 화장실 온수 펌프기가 터져 냉동고실 바닥에 물이 차 있다. 2021.3.3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문제가 된 화장실은 화이자 백신 냉동고 3개가 놓여 있는 보관실과 방 한 칸 간격으로 떨어져 있었다. 온수 펌프기가 터져 물이 화장실 문 아래 틈으로 새서 냉동고 보관실까지 흘러간 것이다.

이 냉동고는 다행히 차오른 물 높이보다 더 높이 떠 있는 구조로 설치돼 침수를 면했다. 24시간 현장에서 상주하는 군인 2명과 경찰 1명은 병원 시설팀이 오기 전까지 펌프기를 막고 직접 물을 밀어냈다. 화이자 백신의 보관 조건은 영하 75도 안팎으로, 초저온 냉동 수준이다.

백신 소분 조제하는 의료진 (서울=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시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내 무균 작업대(클린벤치)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소분 조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의료원은 시설 내부에 한국전력 등에서 마련한 '3중' 정전 방지 조치가 돼 있는 만큼, 냉동고가 설령 물에 잠겼다 하더라도 정전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초저온 냉동고의 외부 주전원이 차단될 경우 무정전 전원장치(UPS)를 연계해 전원을 최대 20분까지 지속해서 공급할 수 있다. 이후부터 10분간은 냉동고 자체 온도로 온도 손실을 보전할 수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관계자는 "화장실 온수 펌프기 장비는 어젯밤에 바로 고쳤다"며 "설령 냉동고 하나에 문제가 생겼더라도 총 3대가 있어서 다른 냉동고로 조치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key@yna.co.kr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팩트체크] 3·1운동 참여 안 하면 주최측이 방화·살인했다?
☞ "정인이 양모 심리분석 사이코패스 성향…공감능력 결여"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