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외국인 관중 '직관' 못하나"..일본 정부 입국 보류로 '가닥'

조홍민 선임기자 dury129@kyunghyang.com 2021. 3. 3. 18: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도쿄올림픽 개최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지난달 도쿄 시내에서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일본 정부가 오는 7월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때 외국인 관중의 입국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갔다고 마이니치신문이 3일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과 협의를 거쳐 이달 중 이 문제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릴 에정”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이 같은 조치는)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확대를 우려하는 여론을 배려한 것”이라며 “국내 관중 수용은 규모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도쿄도, 대회조직위원회와 함께 ‘감염 대책 중간 정리’를 마련해 감염 상황을 본 뒤 올 봄까지 관객 수의 상한과 해외 관객 수용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현재 영국 등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변종 바이러스가 유럽에서 유행하는 등 코로나19의 감염 확대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일본 정부는 방역 대책을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마이니치신문에 “지금 상황에서 외국에서 오는 관중을 받아들이는 것은 무리다”라고 말했다.

IOC 역시 내년 2월 개막하는 베이징동계올림픽과 2024년 파리올림픽을 앞두고 도쿄올림픽의 방역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회 관계자는 “IOC는 도쿄올림픽에서 (방역이) 실패하면 베이징과 파리에 영항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입국 관중과 관련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에서 “4월이나 5월초에는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성화 봉송이 시작되는 오는 25일을 전후해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조홍민 선임기자 dury129@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