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택배비 현실화 구축"..롯데·CJ 등 3월부터 택배비 약 200원씩 인상·카카오뱅크 윤호영 대표 사실상 연임 성공.."임기 2년"·이베이코리아 인수전 본격화.."신세계·카카오·MBK 관심" 등

임유정 입력 2021. 3. 3. 2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택배 업계가 이달부터 택배운임 인상에 나선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오는 15일부터 온라인쇼핑몰 등 전체 기업고객에게 택배단가를 100~200원 올려받는다.

임추위는 카카오뱅크 설립을 주도한 윤 대표가 설립 이후 빠른 성장과 흑자전환을 이뤘으며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둔 점을 고려해 윤 대표를 단수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지난달 24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택배 노동자 해고 방조 및 사회적 합의를 파기한다며 한진택배를 규탄하고 있다.ⓒ뉴시스

◇ “택배비 현실화 구축”…롯데·CJ 등 3월부터 택배비 약 200원씩 인상

택배 업계가 이달부터 택배운임 인상에 나선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오는 15일부터 온라인쇼핑몰 등 전체 기업고객에게 택배단가를 100~200원 올려받는다. CJ대한통운 역시 이달부터 신규로 계약하는 화주(고객사)에게 상자당 평균 200원을 인상한다. 한진은 지난해 12월 인상을 이미 시작했다. 크기별로 단가를 100~200원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택배비 인상은 과로사 대책과 맞물려 계속 제기돼 왔다. 택배기사의 처우개선 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택배업계는 분류인력 투입 등 택배기사 근무여건 개선에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만큼 택배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 카카오뱅크 윤호영 대표 사실상 연임 성공…“임기 2년”

윤호영(50) 카카오뱅크 대표가 사실상 연임에 성공하며, 2년 더 카카오뱅크를 이끌게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중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윤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단수 추천했다고 3일 밝혔다. 임추위는 카카오뱅크 설립을 주도한 윤 대표가 설립 이후 빠른 성장과 흑자전환을 이뤘으며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둔 점을 고려해 윤 대표를 단수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선임은 이달 30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결정된다. 윤 대표의 새 임기는 2년이 될 예정이다.

◇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본격화…"신세계·카카오·MBK 관심"

시장에 매물로 나온 이베이코리아의 예비입찰이 이달 중순께 치러지는 가운데, 신세계그룹과 카카오, MBK파트너스 등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오는 16일 예비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예비입찰을 앞두고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를 비롯해 신세계그룹, 카카오 등이 투자설명서(IM)를 받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몸값이 걸림돌이다. 이베이코리아의 매각가는 5조원 안팎에 이른다. 특히 최근 쿠팡의 미국 증시 상장을 추진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분위기다.

◇ 쿠팡 이르면 11일 미국 증시 상장…“10일 공모가 확정”

쿠팡이 이르면 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할 것으로 보인다. 3일 NYSE 사이트에 따르면 쿠팡의 기업공개(IPO) 주식 공모가가 10일 확정될 예정이다. 미국 증시에서 상장 신청 서류 제출 후 상장까지 한 달 정도 걸리고 공모가 확정 다음 날 상장이 일반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공모가가 예정대로 10일 확정되면 쿠팡의 상장 역시 11일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쿠팡은 지난달 12일 NYSE에 상장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 쿠팡은 1일 제출한 수정 서류에서 이번 IPO에서 주당 공모 희망가를 27∼30달러로 제시했다. 공모 희망가 상단을 기준으로 하면 자금 조달액은 최대 36억달러(4조원)에 달한다.

◇ 변희수 전 하사, 청주 자택서 숨진 채 발견

성 전환수술(성확정수술) 후 전역 조치된 변희수(23) 전 하사가 3일 청주시 상당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49분께 자택에서 숨져 있는 변 전 하사를 출동한 소방대가 발견했다. 상당구 정신건강센터는 상담자로 등록된 변 전 하사가 지난달 28일 이후 연락이 안 돼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소방서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안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