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진출' 묻자 확답 피한 尹..대구고검 앞 지지자 몰려(종합)

민경락 2021. 3. 3. 21: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구고검을 방문한 3일 현장에는 지지자들이 몰려 혼란을 빚었다.

윤 총장의 방문이 예정된 대구고검에는 도착 예정시간인 오후 2시 전부터 지지자 100여명이 몰려들었다.

윤 총장이 대구고검 현관 앞에 하차하자 순식간에 지지자들이 포토라인 안으로 몰려들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대구고검 앞에는 10여 명의 지지자들이 끝까지 남아 "총장님 힘내세요"를 외치며 윤 총장을 배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여명 "윤석열" 연호.."공무원이 정치한다" 비판도 나와
지지와 반대 사이... 윤석열 검찰총장 (대구=연합뉴스) 김선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지지자와 반대 시민이 각각 피켓을 들고 있다. 2021.3.3 sunhyung@yna.co.kr

(대구=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구고검을 방문한 3일 현장에는 지지자들이 몰려 혼란을 빚었다. 윤 총장은 정계 진출 의향을 묻는 말에 확답을 피했다.

윤 총장의 방문이 예정된 대구고검에는 도착 예정시간인 오후 2시 전부터 지지자 100여명이 몰려들었다. 대구고검 앞에는 10여 개의 응원 화환이 줄을 이었고 '윤석열 총장님 파이팅, 사랑해요' 등 문구가 적힌 피켓과 태극기도 등장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예정대로 도착했다. 그는 대구고검 현관에 도착하기 전 권영진 대구시장을 만나 간단한 인사를 나눴다. 권 시장은 "헌법 가치를 수호하는 총장님의 행보를 응원한다"며 윤 총장을 반겼다.

윤 총장이 대구고검 현관 앞에 하차하자 순식간에 지지자들이 포토라인 안으로 몰려들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들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윤 총장 뒤에서 "윤석열"을 연호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공무원이 정치한다"며 윤 총장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들렸다.

윤석열과 인사하는 권영진 (대구=연합뉴스) 김선형 기자 = 3일 오후 대구지방검찰청 정문 앞 도로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권 시장은 윤 총장에게 "헌법 가치를 수호하는 윤 총장의 행보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2021.3.3 sunhyung@yna.co.kr

포토라인에 선 윤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완판(부패가 완전히 판치게 된다)"이라며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재차 비판했다.

"정치권에서 역할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는 긍정도 부정도 아닌 기존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해석됐다. 중수청 설치가 강행되면 임기 중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며 확답을 피했다.

향후 대응 방안에는 "검찰 내부 의견이 올라오면 검사장 회의 등을 검토할 것"이라며 중수청 강행 저지를 위해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윤 총장은 이날 직원들과 간담회에서 '공정한 검찰, 국민의 검찰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시장 투명성·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정부패 방지 시스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윤 총장은 오후 8시 50분께 직원들과 만찬을 마친 뒤 서울로 향했다.

대구고검 앞에는 10여 명의 지지자들이 끝까지 남아 "총장님 힘내세요"를 외치며 윤 총장을 배웅했다.

대구고검은 윤 총장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을 수사하다가 이른바 항명 파동으로 수사에서 배제된 뒤 좌천된 곳이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했던 김태은 형사1부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고형곤 반부패수사부장 등이 소속돼 있다.

rock@yna.co.kr

☞ '성전환 후 강제 전역' 변희수 전 하사 숨진 채 발견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에이프릴 이나은, 학폭 논란에 '맛남의 광장' 촬영분서 편집
☞ "정인이 양모 심리분석 사이코패스 성향…공감능력 결여"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