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스페이스X' 참여한 인공위성 사업에 투자한다

이지윤 기자 lucy@sedaily.com 입력 2021. 3. 4.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DB산업은행이 인공위성 프로젝트 파이낸스(PF)사업과 관련한 금융주선을 진행한다.

산은은 전통 인프라 금융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의 데이터센터, 인공위성, 해상풍력발전 등 디지털 인프라, 친환경에너지 분야까지 프로젝트금융의 영역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우주산업은 향후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민간 영역의 우주산업 관련 금융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 최초..전통 인프라 금융 넘어 프로젝트 금융 확대
[서울경제]

KDB산업은행이 인공위성 프로젝트 파이낸스(PF)사업과 관련한 금융주선을 진행한다. 글로벌 금융기관만이 취급하던 분야에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진입한 것이다. 민간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에 맞춰 산은이 우주산업으로까지 본격적으로 영역을 확장했다는 평가다.

산은은 지난달 25일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인공위성 민간투자사업에 1억2,600만달러(1,415억원)의 금융을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산은 외에도 HSBC, 산탄데르 은행,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 등이 공동으로 4억3,100만달러(4,841억원)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사업주 PSN컨소시엄은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실시협약에 따라 정지궤도 통신위성을 제작하고 오는 2023년까지 위성을 발사해 15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5억4,500만달러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데이터 전송 처리량이 150Gbps에 달하는 이번 인공위성을 통해 인도네시아 군도 내 통신 소외지역의 인터넷 접근성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이탈리아의 합작법인인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가 위성 제작을 맡고, 미국 스페이스X가 발사를 책임지는 등 우주항공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업체들이 사업 내 섹터별 주요 공정을 담당한다.

산은은 전통 인프라 금융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의 데이터센터, 인공위성, 해상풍력발전 등 디지털 인프라, 친환경에너지 분야까지 프로젝트금융의 영역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우주산업은 향후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민간 영역의 우주산업 관련 금융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지윤 기자 lucy@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