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쫓고 싶으면 해봐라" 윤석열 직격에..與 절제 대응 속 부글부글

정재민 기자 2021. 3. 4. 06: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수완박 법안 추진에 이틀째 정면 반박
정세균-이재명 등 대권 잠룡도 한목소리로 경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법안 추진에 대해 정면 반박에 나서자, 여권은 겉으로는 절제된 대응을 하면서도 속으로는 부글부글 끓고 있는 모습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물론, 정세균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대권 후보로 분류되는 이들은 차분한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한목소리로 경고 메시지를 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선 수사청 설립 등 검찰개혁 얘기가 오갔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검찰 개혁은 확고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도 3월 초로 예상됐던 수사청 설립법 발의는 미뤄질 수 있다며 "회의에선 검찰개혁을 차분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기조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지도부에선 윤 총장의 정면 대응을 이해관계자로서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보고, 확전을 피하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 대표는 "검찰개혁과 관련한 의견이라면 법무부를 통해서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검찰개혁을 전담하고 있는 (민주당) 검찰개혁특위가 정리하고 각계의 의견을 경청해서 완성도 높은 특위의 안을 만들 것"이라고 절제된 비판을 내놨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수사청법은) 검찰이 이해관계가 있는 것"이라며 "법안은 국회가 발의하지만 공론화 과정은 국회의원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이해당사자들은 반대하거나 이견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최고위원은 "(윤총장이) 충분히 반발할 수 있는 문제다. 오히려 우리가 대응하는 것이 임기를 얼마 남기지 않은 윤 총장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선 주자로 분류되지만 최근 언론에 뜸했던 윤 총장이 이번 인터뷰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린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다만 개별 인사 차원에서는 날 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임명직 공무원(윤 총장)이 국회의 입법을 막으려는 정치인 행세를 하고 있으니 기가 찰 따름"이라며 "'타락한 정치 검사'의 끝이 어디일지 몹시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지지율 1위로 집계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거들었다.

이 지사는 전날 윤 총장에 대해 "임명직 공무원으로서 (대통령의) 말씀에 들어 있는 기준에 따라 행동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없는 죄를 만들고, 있는 죄를 덮는 과거의 검찰이 아니라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고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제대로 기능하는 검찰로 거듭나는 것이 검찰 개혁의 과제"라며 "많은 논란이 있지만 검찰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여전히 유효하다. 가야 할 도도한 흐름의 일부라고 생각한다"고 경계했다.

또 다른 여권내 대권주자인 정세균 국무총리의 비판의 강도가 좀 더 셌다.

그는 전날 오전 한 라디오에 출연해 "행정과 정치는 문화도 다르고 그것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내용도 달라야 하는데 마치 정치인 같다"며 "검찰도 행정부 일원인데, 행정부에서 국민을 불편하게 한 데 대해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총장은 자중해야 한다. 검찰총장 자리가 검찰만은 위한 직분이 아니다"라며 " 총장은 왜 국민이 그토록 검찰개혁을 열망하는지 자성해야 한다. 검찰만이 대한민국 정의를 수호할 수 있다는 아집과 소영웅주의로는 국민이 요청하는 검찰개혁을 수행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윤 총장은 지난 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것(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폐지)은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다.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야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정면 대응을 예고한 뒤 연일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윤 총장은 전날 인터뷰를 통해 여권을 직격했다. 그는 "나를 내쫓고 싶을 수 있다. 다만 내가 밉다고 해서 국민의 안전과 이익을 인질 삼아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해 "검수완박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며 여권의 중수청 설치 추진을 강하게 비판하며 "이는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입장을 직접 재확인했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