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태블릿, 코로나에 더 잘 나갔다

팽동현 기자 2021. 3. 4. 06: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S리포트-닮아가는 노트북·태블릿①] 재택근무·원격수업에 판매량 증가.. 크롬북도 돌풍 일으켜

[편집자주]‘펜은 칼보다 강하다’는 격언을 우리가 사는 이 시대로 옮기면 ‘노트북은 총보다 강하다’라고도 할 수 있다. 과거 펜과 종이를 바탕으로 삼았던 서류 업무와 교육 환경은 PC와 전자문서의 보급에 따라 상당 부분 컴퓨터 속으로 옮겨갔다. 노트북과 태블릿 등 휴대 가능한 IT기기의 발전으로 10여년 전부터는 자신이 보유한 기기를 일터나 교실로 가져와 활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도 생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는 이런 흐름을 더욱 빠르게 만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환경이 자리잡으면서 언제 어디서든 일하고 배울 수 있게 해주는 휴대용 IT기기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늘었다. 노트북·태블릿이 우리 삶 속에 더욱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이 가운데 노트북은 더 가벼운 휴대성을, 태블릿은 더 높아진 성능을 지향하며 이들 사이 경계도 조금씩 흐려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지면서 노트북과 태블릿 등 모바일 컴퓨팅 기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노트북과 태블릿은 업무·교육 용도로 쓰이는 대표적인 휴대용 IT기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은 이들 시장에도 변화를 몰고 왔다. 사람과 사람 사이는 멀어지고 사람과 화면의 거리는 가까워지면서 모바일 컴퓨팅 기기를 찾는 이들이 늘어났다.


코로나 호황 맞은 노트북·태블릿


노트북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세계 노트북 출하량은 전년 동기(4530만대)보다 54% 상승한 6970만대로 집계됐다. 분기 기록으로는 사상 최대 성장 폭이다. 2020년 연간 출하량도 전년(1억7230만대) 대비 32% 증가한 총 2억2680만대에 이르렀다.

스마트폰과 노트북 사이에 끼어 2010년대 중반 이후로 내내 하락세를 타던 태블릿 시장도 반등했다. SA 조사에서 지난해 4분기 전세계 태블릿 출하량은 전년 동기(4860만대)보다 28% 늘어난 6250만대로 집계됐다. 2020년 연간 출하량은 1억8830만대로 전년(1억6020만대) 대비 18%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 IT기기들은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뉴노멀’로 자리잡으면서 수요가 급증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휴대성을 지니면서도 업무나 학습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화면 크기와 키보드 등 입력장치 사용 편의성이 이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를 겪은 것과 대조된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전년 대비 11% 하락이라는 역대 최악의 부진을 기록했다.



구글 연합군의 진격… 돌풍 일으킨 ‘크롬북’


SA가 지난해 노트북과 태블릿 시장을 각각 조사한 결과를 운영체제(OS) 별로 살펴보면 예년처럼 노트북은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75%), 태블릿은 구글 안드로이드(57%)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아이패드 8세대 라인업. (왼쪽부터)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사진=애플

먼저 지난해 태블릿 시장에서는 애플이 1분기에 아이패드 프로 4세대, 3분기에 아이패드 8세대와 아이패드 에어 4세대를 잇따라 출시하면서 애플 iOS 기반 제품의 점유율이 31%까지 올라갔다. OS 중 두 번째로 높은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OS 점유율의 전년 대비 성장 폭은 14%에 그쳤지만 이를 기반으로 삼는 주요 제조업체의 사정은 다르다. 각사 연간 출하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에서 삼성전자(43%)와 레노버(66%)가 애플을 능가했다. SA는 가성비에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아이패드보다 유리한 데다 위 두 업체의 신제품이 시장의 엔터테인먼트 및 생산성 요구를 적절하게 반영한 결과로 분석했다.

AMD 라이젠 3000C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를 장착한 '에이서 크롬북 스핀 514' /사진=에이서코리아

지난해 노트북 시장에서 눈여겨볼 변화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OS를 겸하는 크롬북의 약진이다. 크롬북의 연간 출하량은 3370만대로 전년보다 86%나 뛰었다. 같은 기간 MS 윈도 기반 노트북과 애플 맥OS 기반 노트북(맥북)의 출하량은 둘 다 26% 증가했다. 이에 따라 노트북 시장의 OS별 점유율에서 크롬은 15%를 기록해 맥OS(9%)보다 앞서나갔다. 아직 미미한 점유율(0.5%)이지만 태블릿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50%)을 기록한 OS도 크롬이었다.

크롬북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워 원격학습을 위한 교육용PC 용도로 조명받고 있다. 인터넷만 접속되면 구글 플레이 등에서 앱을 설치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유지보수 관리 비용도 상대적으로 적다. 미국 교육시장에서는 2012년 1%에서 2018년 60%까지 점유율이 오르며 코로나19 이전부터 입지를 다진 상태다. 자체 보안과 자동 업데이트로 보안 위험이 비교적 낮다는 점에서 산업계에서도 윈도PC를 크롬북으로 바꾸는 곳이 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노트북·태블릿과 함께


노트북과 태블릿이 약진을 이룬 것은 국내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시장조사업체 한국IDC(인터내셔널데이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노트북은 294만대, 태블릿은 386만대 출하됐다. 각각 전년 대비 25%, 53%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국내 PC 시장이 글로벌(13%)보다도 높은 16%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노트북의 지분이 컸다. 태블릿의 수요 급증은 전체 IT기기 중에서도 두드러지는 수준이다.

국내 노트북·태블릿 시장별 출하량 /자료=IDC, 그래픽=김민준 기자

권상준 한국IDC 이사는 “노트북과 태블릿 모두 초·중·고 온라인 수업으로 가정 내 수요가 크게 늘었으며 홈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다만 가계 지출을 줄이고자 중저가 제품 선호도가 증가하는 특징을 보인다”며 “노트북과 태블릿 모두 정부 디지털 뉴딜 정책에 힘입어 교육부문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교직원용 노트북 지급 ▲디지털 교과서 사업 ▲저소득층 디지털 교육 지원 ▲디지털 교실 운영 등 디지털 교육 관련 다양한 진전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노트북은 교육(153%)부문, 태블릿은 공공(168%)부문 성장세가 가장 높았다. 최대 수요처인 가정용 시장에서는 각각 19%, 53%의 출하량 증가를 기록했다. 재택근무에 따른 노트북 도입·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기업의 PC 중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45%까지 늘어났다. 태블릿도 프리미엄 제품은 PC에 버금가는 성능을 제공하면서 기업에서 활용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크롬북의 경우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늘고 있지만 시장은 외산 브랜드가 주도하는 모습이다. 에이서는 지난해 전국 38개 초·중·고에 6000대 이상을 납품했으며 레노버와 HP도 시장을 공략 중이다. 이에 그동안 크롬북 관련해 해외 시장에 집중해오던 삼성전자도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내 크롬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 크롬북 플러스에 이어 올 1분기 내 갤럭시 크롬북2 모델을 교육시장에 한해 공급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Q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3월 미국 시장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 크롬북2' /사진=삼성전자



노트북·태블릿 시장에 찾아온 봄, 계속될까?


노트북과 태블릿 시장이 코로나19 영향으로 맞이한 호황을 계속 이어갈지는 미지수다. 울트라슬림 모델과 게이밍 제품을 중심으로 비교적 꾸준한 수요를 보여온 노트북과 달리 신규 수요 덕에 반등한 태블릿은 앞날이 불투명하다. 스마트폰이 폴더블·롤러블 등 신규 폼팩터를 앞세워 소형 태블릿의 영역을 조금씩 침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노트북과 태블릿 모두 현재 전세계를 덮치고 있는 반도체 공급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권 이사는 “올해에도 ▲온라인 수업 ▲디지털 교육 ▲기업 내 모바일 기기 도입 확대 등이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한다. 교육 부문의 경우 윈도·iOS뿐 아니라 크롬까지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OS 다변화가 예상된다”며 “가정 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게이밍 노트북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동성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게이밍 데스크톱의 상승 여력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늘어난 수요에 비해 부품 및 완제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관련 업체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재택근무는 신뢰할 수 있는 보안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기업 자원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 관련 업체는 클라우드·가상화·워크플로우 최적화 등 솔루션을 디바이스와 묶어 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머니S 주요뉴스]
"가려도 예쁘네"… 지수, 내추럴 미모 '와~'
살짝 드러난 배꼽… 유혹의 치어리더 '여신강림'
"비키니 터졌나봐"… 카다시안 글래머 몸매 '대박'
8등신이란 이런 것… 오윤아, 다리 길이 '美쳤다'
"이 언니 몇살이지?"… 하지원, 20대 같은 근황
'10세 소년 바지 벗기고'… 무서운 초등생들
"많이 원망했었다"… 연우 '의미심장' SNS 화제
"지수는 학폭 가해자, 양아치"… 폭로글 등장
이미지 변신?… 신민아, 너무 창백한데?
"백옥 같은 피부"… 한소희 드레스 미인이네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