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가짜 미 상원의원 인터뷰 '망신'.."재발 않도록 조사"

안용수 2021. 3. 4. 09: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BBC 방송이 미국 민주당 소속 코리 부커(뉴저지) 상원의원을 사칭한 인물에 속아 인터뷰를 방송했다가 사과했다.

BBC는 "당시 인터뷰에 나온 인물이 고의로 속이려고 했던 것 같다"며 "부커 의원에게도 직접 사과했고,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다만 한 청취자가 BBC의 라디오 방송을 중계하는 뉴욕의 공영 라디오 WNYC에서 인터뷰를 접하고 가짜 부커 의원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접한 청취자가 트위터서 '가짜' 지적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영국 BBC 방송이 미국 민주당 소속 코리 부커(뉴저지) 상원의원을 사칭한 인물에 속아 인터뷰를 방송했다가 사과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 로고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BBC는 "당시 인터뷰에 나온 인물이 고의로 속이려고 했던 것 같다"며 "부커 의원에게도 직접 사과했고,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인터뷰는 지난달 26일 BBC 라디오의 '뉴스아워'에서 이뤄졌지만, BBC 측은 해당 인터뷰의 영상·음성 파일은 인터넷에 유통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 청취자가 BBC의 라디오 방송을 중계하는 뉴욕의 공영 라디오 WNYC에서 인터뷰를 접하고 가짜 부커 의원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이 청취자는 트위터에서 "WNYC를 통해 BBC 뉴스아워를 들었는데 어떻게 가짜 부커 의원의 인터뷰 전체를 내보냈는지 모르겠다"며 "나는 인터뷰를 듣고 부커 의원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했다"라고 말했다.

코리 부커 상원의원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인터뷰를 들은 다른 청취자 역시 트위터에서 "백악관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실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인에 직접 관여했다는 보고서를 공개한 이후에도 사우디에 제재를 가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듣고 의아했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청취자는 부커 의원을 지목해 올린 트윗에서 "BBC 라디오에서 카슈끄지 살해에 대해 인터뷰를 했습니까"라며 "평소 당신의 말하는 습관이나 소신과 다른 얘기를 누군가 부커 의원이라고 주장하며 인터뷰했다"라고 알렸다.

이 밖에도 "인터뷰를 듣고 매우 혼란스러워서 다른 인물 중에 코리 부커가 있는지 검색해봤다"라는 의견도 올라왔다.

이처럼 가짜 인물이 인터뷰하는 게 흔한 상황은 아니지만, 간혹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한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폭스 비즈니스 방송에서는 돼지고기 생산업체의 대표를 인터뷰한다고 했지만, 실제는 동물 인권 운동가인 맷 존슨이 출연했다.

또 2017년에는 앨라배마 상원의원으로 출마한 민주당 소속 로이 무어가 10대 때 자신을 임신시켰다고 주장한 여성을 워싱턴포스트가 인터뷰했으나, 극우파가 주도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조작극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부커 의원을 사칭한 게 단순한 장난인지 아니면 다른 목표를 위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aayyss@yna.co.kr

☞ 지수, 학폭의혹 인정하고 사과…'달뜨강'은 어떻게 되나
☞ 제네시스가 우즈 차사고 규명할까…블랙박스 확보
☞ 테슬라 머스크 아내, 20분만에 65억원 벌었다
☞ '성전환 후 강제전역' 변희수 전 하사 숨진 채 발견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김보연 "'결사곡' 팜므파탈? 원래 사랑은 60대에 하는 것"
☞ 수능성적 없어도 장학금 준다?…생존 몸부림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