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1등공신 윤석열, 文의 최대 정치적 라이벌 되다

이태훈기자 입력 2021. 3. 4. 11:18 수정 2021. 3. 4. 18: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해 사법적으로 단죄함으로써 촛불혁명을 정권교체로 귀결시키고 문재인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만든 일등공신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을 1년 앞두고 문 대통령의 최대 정치적 라이벌로 부상했다.

현 정부 초기 박근혜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 당시 마치 한 몸처럼 의기투합했던 두 사람이 이제 차기 대권의 향방을 놓고 일전을 준비하는 형국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대검청사에서 총장직 사의를 표명하며 눈을 감고 있다. 원대연기자 yeon72@donga.com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해 사법적으로 단죄함으로써 촛불혁명을 정권교체로 귀결시키고 문재인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만든 일등공신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을 1년 앞두고 문 대통령의 최대 정치적 라이벌로 부상했다. 현 정부 초기 박근혜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 당시 마치 한 몸처럼 의기투합했던 두 사람이 이제 차기 대권의 향방을 놓고 일전을 준비하는 형국이다.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을 통한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움직임에 정면으로 맞서온 윤 총장은 4일 전격적으로 직(職)을 던졌다. 윤 총장의 말대로 이번 사안이 직을 던진다고 해결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조직에 존폐의 위기가 닥쳤는데 수장이 직에 연연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도 조직에 누가 된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특히 여권이 중수청 신설을 통해 검찰 해체를 추진하는 핵심적인 이유가 여권으로부터 줄곧 퇴진 압박을 받아온 윤 총장 자신이 물러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최근 주변에 “나 때문에 중수청을 도입해서 국가 형사사법 시스템을 망가뜨리려고 하는 게 분명하다.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 내가 그만둬야 멈출 것이다”라고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의 중도 사퇴는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긴 하지만 ‘조국 수사’ 이후 정권에 반기를 든 자신 때문에 검찰이 수사권마저 완전히 빼앗길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만큼 결자해지 차원에서 자신이 마지막으로 몸을 던지는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실제로 현직 총장이 중수청 반대를 외치며 중도 사퇴를 결행하면서 정국은 급속히 윤 총장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또 윤 총장의 향후 대선 행보와도 맞물리면서 중수청 신설을 계속 밀어붙이는 여권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여권은 중수청 설치를 통한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추진 동력이 떨어지는 반면 차기 대권 구심점이 없는 야권은 윤 총장을 중심으로 지지세가 뭉칠 수 있는 여지가 커진다. 최소한 총장의 중도 사퇴는 여당의 중수청 신설 관련 법안 발의를 늦추게 할 가능성도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3일 대구고검 청사 앞에서 기자들에게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입법 움직임에 대해 “지금 진행 중인 소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라고 하는 것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고 비판했다. 대구=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윤 총장의 조기 사퇴를 학수고대해온 여권으로서도 검찰개혁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윤 총장이 물러남에 따라 차기 검찰총장 임명을 통해 검찰조직 장악을 노릴 수 있어 굳이 논란과 비판을 감수하고서 검찰 해체를 강행할 이유가 줄어든다. 검찰을 없애는 것보다 입맛에 맞는 검찰총장을 앉혀 검찰을 문재인 정부 편으로 만드는 순치 전략을 펴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이득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윤 총장으로서는 수장이 직을 던져 조직을 지켰다는 명분과 실리가 생기고, 여권은 ‘조국 사태’ 이후 갈등관계였던 검찰을 우군으로 돌려 국정운영과 정권 재창출을 향한 핵심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실리를 확보할 수 있다.

윤 총장의 중도 사퇴는 윤 총장이 야권의 차기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은 막으려고 했던 여권의 대선플랜에 차질을 초래할 가능성을 키우는 등 내년 대선 구도에도 지각변동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에게 직접 부담을 주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고검 검사로 좌천된 윤 총장을 현 정부 출범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발탁해 적폐수사를 맡긴 문 대통령. 하지만 2019년 ‘조국 수사’를 기점으로 척을 진 문 대통령과 윤 총장에게 차기 대권을 놓고 건곤일척을 다투는 시간이 오고 있다.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