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尹사퇴, 대통령이 답해야..진짜 싸움은 이제부터"

유경선 기자 입력 2021. 3. 4. 15: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의를 밝힌 것과 관련해 "윤 총장 사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진짜 싸움은 이제부터"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한 안 대표는 "무엇을 감추기 위해 검찰을 압살하고 '사이비 수사기관'만 만들려는 것인가"라며 "윤 총장 사퇴가 확정되면 이 정권의 기세도 오래 못 갈 것이고,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는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는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적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퇴에도 정권 폭주 안 멈추면 온 국민이 싸울 때..4·7 승리가 기폭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3.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의를 밝힌 것과 관련해 "윤 총장 사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진짜 싸움은 이제부터"라고 했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하게 대해 달라는 대통령의 당부를 철석같이 믿고 실행하다가 이 지경에 이른 것 아니겠나"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고 통탄을 금치 못할 일"이라며 "끝까지 검찰에 남아 싸워주기를 바랐지만, 이번 윤 총장의 결정은 정권의 부당함을 직접 국민을 상대로 호소하려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봤다.

안 대표는 "끝없는 정치공세와 노골적인 찍어내기에도 불구하고 의연하게 직무를 수행했던 윤 총장"이라며 "국민적 우려와 윤 총장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사권이 폐지된다면 대한민국에서 권력자의 범죄를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 곳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한 안 대표는 "무엇을 감추기 위해 검찰을 압살하고 '사이비 수사기관'만 만들려는 것인가"라며 "윤 총장 사퇴가 확정되면 이 정권의 기세도 오래 못 갈 것이고,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는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는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적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 대표는 "총장의 사퇴에도 이 정권이 폭주를 멈추지 않는다면 이제 온 국민이 나서서 불의와 싸울 때가 왔다"며 "4월7일 보궐선거의 야권 승리는 광범위한 국민 행동의 기폭제가 될 것이고, 이렇게 모아진 국민 역량은 내년 정권교체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대검찰청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사의를 밝혔다. 그는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우리 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올린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고 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에서의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ays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