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화이자 백신 접종 의료진 항체조사..집단면역 가능성 평가(종합)

정빛나 2021. 3. 4. 17: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실제 바이러스 방어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접종을 받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항체 조사를 실시한다.

장희창 국립감염병연구소 소장은 4일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을 포함한 10개 의료기관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의료인 200명과 화이자 백신 접종 의료인 200명에 대해 단기 부작용 및 항체 형성률, 항체 지속 기간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병원 10곳 의료진 400명 대상..모더나-노바백스-얀센 백신도 조사 예정
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하는 의료진 (서울=연합뉴스) 의료진 대상 코로나19 백신 자체 접종이 실시된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의료진이 백신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이날 총 50여 명의 의료진이 백신을 접종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실제 바이러스 방어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접종을 받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항체 조사를 실시한다.

장희창 국립감염병연구소 소장은 4일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을 포함한 10개 의료기관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의료인 200명과 화이자 백신 접종 의료인 200명에 대해 단기 부작용 및 항체 형성률, 항체 지속 기간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 먼저 도입돼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면역 항체 보유율을 조사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이달 중 우선접종 대상 의료진 가운데 참가자를 모집해 12월까지 순차적으로 항체 검사를 한다는 계획이다.

백신별 조사 인원을 200명으로 정한 이유에 대해 방대본 관계자는 "각 의료기관이 성별, 연령, 탈락율을 고려해, 장기간(12개월 이상) 모니터링이 가능한 수를 산정했다"고 부연했다.

화이자 백신 접종 지난 3일 중부권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인 충남 천안 실내배드민턴장에서 의료인들이 화이자 백신 접종 전 체온을 확인하고 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ung@yna.co.kr

또 2분기부터 도입 예정인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등 다른 3종의 백신에 대한 면역항체 보유율 조사도 실시해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정부가 제시한 '11월 집단면역' 달성 여부를 판가름할 객관적 지표 중 하나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집단면역은 특정 집단 구성원 대다수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더 이상 감염이 쉽게 이뤄지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정부는 전 국민의 70%에 대한 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백신의 평균 항체 형성률이 80%라는 가정하에 잡은 목표치다.

이 때문에 백신 효과와 집단면역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선 접종 후 실제 항체 보유율과 지속 기간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신규로 개발된 백신인데다 전 세계적으로 접종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현재까지는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또 백신을 맞더라도 연령이나 몸 상태 등 접종자별로 다양한 반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백신별 효과와 별개로 모두가 항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백신별 항체 보유율 및 지속 기간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집단면역의 명확한 기준과 목표치 등을 설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래픽]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4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엿새째인 3일 하루 동안 6만5천여명이 접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지난달 26일 누적 접종자는 15만4천421명으로 늘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shine@yna.co.kr

☞ 지수, 학폭의혹 인정하고 사과…'달뜨강'은 어떻게 되나
☞ 대전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20대 사망 사례 신고
☞ 일확천금을 꿈꾼 청년…복권 4천500만원어치 훔쳐 '감방 당첨'
☞ 길에서 2천만원 주워간 할머니 40분 만에 찾아내 돈 회수
☞ '소주 두 병에 번개탄을?' 소중한 생명 살린 마트 주인 '눈썰미'
☞ 캐디 앞에 두고 '풀스윙'…공 맞은 캐디 코뼈 부러지고 실명위기
☞ 김윤상 SBS 아나운서, 음주운전 입건…주차장 벽 들이받아
☞ 김보연 "'결사곡' 팜므파탈? 원래 사랑은 60대에 하는 것"
☞ 집 가려다 실수로…전동휠체어 타고 고속도로 진입한 80대
☞ 테슬라 머스크 아내, 20분만에 65억원 벌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