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28㎓ 5G도 공동망?..삼성 '반색', 숙제도 '산적'

김현아 2021. 3. 4. 18: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기부-통신 3사 '협의체' 가동
연말까지 기지국 1.5만대씩 세워야
망 구축 약속 못지키면 주파수 반납
사업모델, 수익성 문제로 28㎓ 상용화 난항
삼성전자 "망 투자 수혜 기대" 반겨
공동망 개념, 범위, 사용기한 등 숙제도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정부와 통신3사가 28㎓ 대역의 5G 통신에 대해 공동으로 망을 구축하는 것을 검토하면서 삼성전자가 반기고 있다. 전파 특성으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 28㎓에 대한 투자가 2년 만에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28㎓ 5G 공동망 구축이 이뤄지려면 △공동망의 개념 △공동망의 범위(B2C냐 B2B냐)△기술 검증 △주파수 사용기한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3사는 ‘28㎓ 대역의 5G 공동망 협의체’를 이달 중 가동해 이견을 좁히고 구체화할 예정이다. 최악에는 공동망 범위가 시범 사업으로 한정될 수도 있다.

연말까지 기지국 1만5000대 못하면 할당 취소될 수도

28㎓ 5G 공동망이 언급된 것은 지난달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이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와 만났을 때다. 최 장관이 ‘28㎓에 투자해야 하지 않나’라고 했고 CEO들이 ‘가능한 것부터 함께 해보자’라고 답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장관과 CEO들은 공동으로 망을 구축하더라도 28㎓ 투자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공감이 있었다. 이는 국가 자원인 주파수의 효율적인 사용이 필요하다는 측면과 함께, 연말까지 각사별로 28㎓ 대역에서 1만 5000대의 기지국을 구축하지 않으면 주파수를 반납(할당 취소)해야 하는 현실 때문이다. 망 구축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통신사들은 주파수(28㎓)를 뺏기고 정부에 낸 돈(주파수 할당대가 6200억원)은 돌려받지 못한다.



◇차분한 통신사, 기대하는 삼성…3.5㎓와 다른 특성은 부담


통신사들은 이미 5G 주력 주파수인 3.5㎓에 대해서는 농어촌 지역 공동망에 합의했다. 이는 5G 전국망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지역을 나눠 3사가 외곽 지역을 나눠 구축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초고주파수 대역인 28㎓의 이해관계는 복잡하다. 통신사들은 전파 도달거리가 짧은 28㎓는 초저지연이 필요한 스마트공장 등 기업용서비스(B2B)에 적합하다고 보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B2B뿐 아니라가상현실(VR)·증강현실(AR)처럼 대용량 초고속이 필요한 이용자서비스(B2C)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 지금 당장 28㎓에서 망을 구축해도 사용기한이 1년 남은 점도 부담이다.

통신사 관계자는 “28㎓는 사실 B2B에서 활용해야 하는데 B2B에서 공동망이라는 게 말이 안 되는 문제가 있다”며 “예를 들어 서울 지역 A공장 스마트팩토리를 누가 수주하든 다른 통신사 망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공동망 개념부터 정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삼성 관계자는 “서울 지역 A공장을 수주한 통신사가 서울 지역 망을 구축한다든가, A공장을 수주한 통신사와 서울 지역 망 구축 통신사가 다를 경우 망이용대가를 원가로 줄 수도 있다”면서 “(통신사들은) B2B 모델이 없다는 이유로 28㎓ 투자를 꺼렸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온도 차를 보였다.

그는 “통신사들이 LTE 고객 품질 향상을 위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여러 대역의 주파수를 묶어 속도를 올리는 기술)투자를 한 것처럼, 일반 이용자의 5G 품질 향상을 위해 28㎓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 시범사업·기술 검증 추진

28㎓ 공동망 구축을 두고 통신사와 삼성의 미묘한 입장 차는 지난 1년 동안 진행된 융합서비스 개발이 먼저냐, 망 구축이 먼저냐 하는 논쟁과 맞닿아 있다.

통신사들은 5G 특화 서비스 없이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수조 원을 투자한 만큼, 28㎓에서만큼은 융합 서비스 모델이 개발되는 것에 맞춰 투자하고 싶어한다. 반대로 삼성 등 제조사들은 3.5㎓ 수요가 다한 상황에서 28㎓에서 신규 수요가 촉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삼성은 강하게 희망하고 이통사들은 28㎓ 공동망에 신중하다. 통신사들이 잘 협의하면 당연히 반대하지는 않는다”면서도 “28㎓ 공동망 구축까지 가려면 대단히 많은 논의가 있어야 한다. 시범사업이라든지, 공동으로 기술검증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