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이 못 잊는 사람..대(代) 이은 공익사업이 만든 인연

심재현 기자 2021. 3. 4. 21: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원사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함께 해나가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선출된 뒤 처음으로 4일 대한상의 직원들과 온라인 소통 행사를 진행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SK그룹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명절 연휴 동안 볼 만한 영상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추천한 데 이어 이날도 대한상의 임직원들에게 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과 최태원 신임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2월2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서울상의 의원총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기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 회원사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함께 해나가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선출된 뒤 처음으로 4일 대한상의 직원들과 온라인 소통 행사를 진행했다.

최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회관에서 직원들과 온라인으로 만나 약 1시간 동안 '기억에 남는 인물과 문장', '감명 깊게 본 영화' 등에 대해 격의없는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최 회장은 '만나본 인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을 묻는 직원의 질문에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아버지인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꼽았다. 최 회장과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은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중국 베이징대학이 공동 개최하는 국제학술포럼 '상하이포럼' 등에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최 회장의 선친인 최종현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재단이다. 대를 이은 공익활동에서 평생 잊지 못하는 인연을 만난 셈이다.

최 회장은 '가장 기억에 남는 말'에 대한 질문에는 "물을 마실 때 그 물이 어디에서 왔는지 생각하라는 뜻의 '음수사원'(飮水思源)이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라고 답했다. 음수사원은 백범 김구 선생의 좌우명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로는 '플라스틱 바다'를 들었다. 이 영화는 2016년 제작된 1시간 40분짜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로 플라스틱 오염에 관한 진실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한 작품이다. 최 회장은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SK그룹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명절 연휴 동안 볼 만한 영상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추천한 데 이어 이날도 대한상의 임직원들에게 권했다.

최 회장은 이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함께 규제 샌드박스 관련 기업 대표들과 만나는 등 본격적인 업무 인수인계도 시작했다. 오는 24일 의원총회 등의 절차를 거쳐 대한상의 회장으로 선출되면 2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구상 등을 밝힐 계획이다.

최 회장은 지난달 23일 서울상의 회장에 선출된 직후 취재진과 만나 "어려운 시기에 무거운 중책을 맡는 것에 대해 여러 생각과 고초가 있었다"며 "앞으로 견마지로(犬馬之勞·나라를 위해 노력한다)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복권 번호 다 맞추고도 2846억원 당첨금 놓친 英커플"배우 됐단 말에 '걔가?'" 남궁민 학창시절 반전 폭로글수진 결국 활동 중단…소속사 "학폭 사실은 확인 안됐다"채정안 "M자 탈모 극복" 깜짝 고백…비결은?"유부남이랑 ㄱㅅ할 기녀 구해요"…3만회원 '불륜카페
심재현 기자 urm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