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궁에 이상이?' 생리가 보내는 신호

최동석 2021. 3. 5. 13: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정기적인 생리(월경)를 합니다. 이는 한 달에 걸쳐 자궁 안에서 성장한 자궁내막 조직이 탈락되어 질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으로, 어느 정도의 통증과 출혈은 수반하게 됩니다. 그런데 몇몇은 생리통과 생리량이 많아야 좋고 건강한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다소 잘못된 인식입니다. 생리량과 생리통은 적당해야 하는 것이지, 결코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자궁의 각종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진찰, 초음파 등의 검사를 하기 전에는 본인의 생리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는 생리 기간, 양, 주기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리는 일반적으로 일주일 이내의 기간, 100mL 이하의 양, 한 달 전후의 주기가 정상입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 또한 정상 범위에 들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우려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달력과 함께 배를 잡고 있는 여성

◇ 간단한 생리 자가 진단 방법

먼저 기간입니다. 생리 기간은 보통 3일~8일이 적당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간이 다소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경우는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이며, 다양한 호르몬 이상, 자궁 및 난소의 혹이나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생리량을 확인합니다. 생리량은 20~80mL 전후가 일반적이고 그 이하는 과소 생리, 많으면 과다 생리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하루에 패드 3~4개 정도면 적당한 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소 생리라면 난소기능의 저하, 자궁내막의 이상, 과다 생리라면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 용종, 자궁내막증식증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할 것은 생리 주기입니다. 이상적인 생리 주기는 28일 전후이지만, 21~45일까지도 보통 정상 범주로 여겨집니다. 생리주기가 20일 이하인 경우 빈발 생리, 45일 이상이면 희발월경이라고 합니다. 생리를 지나치게 자주 하는 경우 부정출혈과 혼동될 가능성이 있으며, 호르몬의 불균형, 자궁내막 용종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희발월경이나 주기가 2달 이상 되는 주기는 뇌하수체 선종 등의 호르몬 이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자궁 질환과 생리와의 관계

다양한 자궁 질환은 생리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반드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에 다양한 종류의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자궁 질환과 관련된 생리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궁근종 – 생리통, 골반통, 생리과다
자궁선근증 – 생리통, 골반통, 생리과다
자궁내막 용종 – 생리과다, 부정출혈 자궁내막 증식증 – 생리과다, 부정출혈

자궁 질환이 자궁의 어떤 부위에 생기느냐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과 같이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는 질환은 골반의 통증과 하혈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고, 자궁내막 용종과 자궁내막 증식증처럼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질환은 보통 생리과다, 부정출혈과 같은 각종 출혈을 유발합니다.

생리용품

◇ 생리 변화시키고 난임 초래하는 자궁혹, 치료 방법은?

자궁 질환은 여성의 삶의 질을 낮추고 난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먼저 자궁경 치료법입니다. 생리과다, 부정출혈과 같은 각종 출혈을 주로 유발하는 자궁내막의 질환은 자궁경을 이용하여 제거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경 시술은 자궁내막을 들여다볼 수 있는 내시경 카메라로 자궁내막을 관찰하여 진단하고 동시에 병변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자궁경으로 치료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점막하근종, 자궁내막 용종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복강경 치료법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수술적인 제거가 가능합니다. 특히 최소절개로 이루어지는 복강경 수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으나 크거나 다발성인 경우, 자궁내막을 침범하는 근종이어서 자궁내막의 손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보다 섬세한 개복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각종 출혈과 통증을 유발하는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의 치료법에는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즉 하이푸 치료(HIFU treatment)가 있습니다. 하이푸 치료는 강한 초음파 에너지를 한 점에 모아 발생한 열로 병변을 괴사시키는 치료로 MRI, 초음파와 같은 영상 장비로 체내의 병변을 관찰하며 치료하는 중재적 비수술 치료(Interventional treatment)의 한 종류입니다.

신체의 이상 증세는 스스로가 가장 정확히 감지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본인의 생리 양상을 파악하여 그 변화나 이상을 재빠르게 감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궁혹이나 자궁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평소에 신경을 쓰는 것이 자궁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예방법입니다.

나의 생리 건강 체크법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최동석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