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성역·죽령역 등 열차 끊긴 중앙선 폐역 복합문화공간 탈바꿈

김기훈 입력 2021. 3. 8. 11: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차 운행 중단으로 폐역이 된 단성역 등 중앙선 철도부지들이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단양군, 안동시, 원주시 등 지자체와 함께 기존 중앙선 철도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단양군은 단성역∼죽령역 구간 철도부지에 레일바이크와 풍경 열차 등을 설치하고, 농산물 판매장 등 편의시설을 갖춘 체류형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철도공단·지자체, 중앙선 철도부지 활용 방안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열차 운행 중단으로 폐역이 된 단성역 등 중앙선 철도부지들이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단양군, 안동시, 원주시 등 지자체와 함께 기존 중앙선 철도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각 기관은 단성역, 안동역, 원주역, 죽령역 등 기능을 상실한 중앙선 구간 역사 및 부지에 대한 구체적 개발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해당 구간은 올해 1월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을 오가는 KTX가 개통되면서 폐선이 됐다.

간담회에서 단양군은 단성역∼죽령역 구간 철도부지에 레일바이크와 풍경 열차 등을 설치하고, 농산물 판매장 등 편의시설을 갖춘 체류형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안동시와 원주시도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기존 역 주변 도심 개발 아이디어 등을 공유했다.

단양군은 이달 안으로 철도공단과 사업주관자 간 사업추진협약을 체결하고, 5월 출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원주시는 올해 12월 사업주관자를 공모하고, 안동시는 올해 안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에 사업주관자를 공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점용료 및 사용료 감면을 검토하는 등 지자체가 철도자산을 활용한 개발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국토부와 철도공단에서는 철도 고속화 및 전철화 사업에 따라 발생하는 폐선로 등 유휴부지를 재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옛 동해남부선 구간에 '해변열차 및 스카이캡슐'(부산시 해운대구) 사업을 지원·추진하고 있다.

또 영동선에 '관광용 스위치백 트레인'(삼척시), 경춘선에 '레일 바이크 및 김유정역 문학공간'(춘천시) 등을 조성·운영한 결과, 해당 폐철도 부지들이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폐선 부지 등을 활용한 개발사업이 지역주민 삶에 보탬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토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ihun@yna.co.kr

☞ "폭로자가 가해자였다" '학폭' 인정 안 한 박혜수
☞ "치사해서 우리가 다 먹는다" 중국이 때리자 대만은
☞ '재산 60조' 베이조스 전처, 과학 교사와 재혼
☞ 리설주 여사가 북한서 받는 상상 초월의 대우
☞ 군경 막는데 치마가 효과?…미얀마 여성들의 간절함
☞ 수단대사관 차량, 강남대로서 택시와 추돌 뒤 '뺑소니'
☞ 희귀수종 빽빽이 심은 LH직원…"선수 아니면 못할 일"
☞ 세계 부자 336위 '억만장자 의원'의 죽음
☞ 아이까지 동원해 마스크 화형식…코로나 방역저항
☞ "약점 잡혀 비싸게 샀다"…백신 협상서 농락당한 일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