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70%, 여성 등용은 우선 순위 아냐"

임유경 기자 2021. 3. 8. 15: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로 직장에서 여성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양성 평등 문제는 70%의 글로벌 기업에서 여전히 우선 순위에 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는 이번 조사 결과 여성 리더의 등용이 줄어고, 양성 평등이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 조사

(지디넷코리아=임유경 기자)코로나19로 직장에서 여성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양성 평등 문제는 70%의 글로벌 기업에서 여전히 우선 순위에 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BM은 세계여성의날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IBM 기업 가치 연구소' 연구를 8일 발표했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는 옥스포드 경제 연구소와 협력해 9개 지역에 걸쳐 2천600명 이상의 임원, 중간 관리자 및 직원들(동일한 수의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여성, 리더십, 놓친 기회(Women, leadership, and missed opportunities)'를 주제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동일한 주제로 2019년에 이어 두 번째 진행된 것이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는 이번 조사 결과 여성 리더의 등용이 줄어고, 양성 평등이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IBM(사진=지디넷닷컴)

조사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참여한 여성 중 수석 부사장, 부사장, 이사와 같은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여성의 비율은 2019년 조사 때보다 줄어들었다.

또 설문 조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양성 평등을 위한 비효율적인 제도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는 동시에, 기대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여성의 62 % (2019 년보다 9 % 포인트 감소)와 남성의 60 % (2019 년보다 7 % 포인트 감소)만이 향후 5 년 동안 기업 내 양성 평등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2019 년에 비해 더 많은 조직이 양성 평등과 포용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성별 미기재 채용이나 여성의 육아 휴직 제도와 같은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지만, 사고 방식과 문화가 함께 충분히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일례로, 동일 기업내에서도 고위 경영진이 성 차별적인 행동과 언어를 공개적으로 지적한다는 데 2019 년에 비해 더 적은 응답자들이 동의했다.

이 연구에서는 여성 인재의 등용을 비즈니스 우선 순위에 공식적으로 포함시키고, 양성 평등을 재무 성과의 원동력으로 간주하여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 11%의 응답 기업을 “선도자” 그룹으로 분류했다. 선도자 그룹은 다른 조직에 비해 61 % 더 높은 평균 수익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더 견실한 재무 성과를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더 강력한 혁신과 고객 및 직원 만족도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IBM 글로벌 마켓 수석 부사장이자 IBM 여성 커뮤니티의 후원자인 브리짓 반 크랄링겐은 "이번 연구 데이터는 많은 여성 리더들이 지금 이순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만약 이 문제가 예년에 비해 깊이 다뤄지지 않는다면, 상황은 오히려  퇴보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또 "여성들이 잠재력을 완전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의미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지금 바로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유경 기자(lyk@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