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투기 의혹' 이복희 의원 빼고 압색.."배당 늦어서"

이종일 2021. 3. 9. 15: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찰이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복희(57·여·무소속) 경기 시흥시의원 등 3명을 제외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남 진주 본사·과천의왕사업본부·광명시흥사업본부 등 3곳과 피의자 13명의 주거지 등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LH 땅투기 피의자 13명 압수수색
이복희 시의원·포천 공무원 등 3명 제외
3명 사건 경기남부·북부청 부서 배당 중
경찰 "담당부서 배당되면 수사방식 결정"
경기남부경찰청 수사관들이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의왕사업본부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갖고 나오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제공)

[시흥=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찰이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복희(57·여·무소속) 경기 시흥시의원 등 3명을 제외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남 진주 본사·과천의왕사업본부·광명시흥사업본부 등 3곳과 피의자 13명의 주거지 등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에 투입된 인원은 포렌식 요원 등 수사관 67명이다. 경찰은 피의자들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 피의자 13명에는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복희 의원과 딸, 포천시 공무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사건 담당자인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대 관계자는 “이 의원과 딸의 사건이 오늘 오후 1시40분에서야 국가수사본부로부터 경기남부청으로 배당돼 아직 수사를 개시하지 못했다”며 “LH 압수수색 시점에 맞출 수 없어 이 의원과 딸에 대해서는 오늘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반부패수사대로 사건 배당이 완료되면 압수수색 대상 여부 등을 검토해 수사를 진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국수본은 이날 오전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포천시 공무원 A씨 사건을 경기북부경찰청에 배당했다. 이 때문에 A씨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복희 시의원의 딸이 지은 시흥 과림동 건축물이다. 해당 부지는 최근 정부의 3기 신도시 개발 계획에 포함됐다.

앞서 사법시험준비생 모임(사준모)은 지난 7일 이 의원과 딸, A씨 등 3명을 공공주택특별법 위반, 부패방지권익위법상 업무상 비밀이용 등 혐의로 국수본에 고발했다.

사준모는 고발장에서 “시의원이 딸과 공모해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역인 시흥 과림동 일대 토지를 매수하고 상가를 신축해 투기 이익을 취득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A씨에 대해서는 “지난해 9월께 도시철도역사 예정지 인근 2600여㎡ 땅을 배우자와 함께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해 40억원에 매수했다”며 수사를 요구했다.

이 의원 딸은 2018년 9월6일 시흥 과림동 임야 129㎡를 1억원에 매입했다. 이때는 정부의 3기 신도시 개발 계획 발표 직전이었고 이 의원은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이었다.

이 의원 딸은 해당 부지 지목을 대지로 바꿔 2019년 3월 연면적 73㎡ 규모의 2층짜리 건물을 지었다. 이 땅은 광명·시흥지구 발표와 함께 매매가격이 높아졌고 이 의원 딸은 신도시에서 상가 분양권을 받을 자격을 갖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이었던 이 의원은 딸의 토지 매입 논란이 커지자 지난 4일 탈당계를 냈고 민주당 경기도당은 5일 수리했다. 민주당의 ‘꼬리 자르기’로 윤리감찰단 조사는 물거품이 됐다.

이 의원은 현재 언론의 전화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 그는 3기 신도시 관련 정보를 얻어 토지를 사전 매입한 것이 아니라며 투기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일 (apple22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