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 밑에 누웠다 숨진 일병..유가족 "타 간부 훈계가 원인"(종합)

박영서 2021. 3. 10. 14: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출을 나온 육군 병사가 주차된 차량 밑에 들어가 있다가 숨진 사고는 "다른 부대 간부의 훈계에서 비롯됐다"는 유가족 측 주장이 나왔다.

사고로 숨진 A(22) 일병의 아버지 B씨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부대로 복귀하려는 도중에 때마침 그 근처를 지나가는 다른 중대 간부가 훈계를 너무 강하게 한 탓에 트럭 밑에 숨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술 안 취했는데 소속 따져 물어..겁에 질려 숨은 것" 주장
"간부 당당한 태도 이해 불가"..부대 측 "사실관계 조사 중"
군대 내 인권침해·갑질(PG) [연합뉴스 자료사진으로 기사 내용과 무관함]

(양구=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외출을 나온 육군 병사가 주차된 차량 밑에 들어가 있다가 숨진 사고는 "다른 부대 간부의 훈계에서 비롯됐다"는 유가족 측 주장이 나왔다.

사고로 숨진 A(22) 일병의 아버지 B씨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부대로 복귀하려는 도중에 때마침 그 근처를 지나가는 다른 중대 간부가 훈계를 너무 강하게 한 탓에 트럭 밑에 숨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친한 동기 2명과 외출을 나온 A 일병이 식사하면서 반주를 곁들였는데 우연히 마주친 다른 중대 간부가 이를 꼬투리 잡아 소속 부대명을 캐묻고, 행정보급관에게 전화하겠다고 징계를 줄 것처럼 말하자 덜컥 겁이 나서 숨었다는 것이다.

B씨 등 유가족에 따르면 당시 A 일병은 부대 복귀를 위해 택시를 타고자 이동하던 중 주택가에서 개가 크게 짖자 담벼락을 툭툭 찼고, 이 행동을 본 간부가 일병 일행에게 접근했다.

술 냄새가 난다며 소속 부대를 캐물은 간부가 행정보급관에게 전화하겠다며 차량에 휴대전화를 가지러 간 사이 겁에 질린 A 일병은 골목으로 도망쳤다.

이에 간부가 전력 질주하며 A 일병을 쫓으면서 토끼몰이 당하듯이 도망치다 트럭 밑까지 숨어들게 됐다는 게 유가족의 주장이다.

트럭 교통사고(PG) [연합뉴스 자료사진으로 기사 내용과 무관함]

이 같은 모습을 폐쇄회로(CC)TV로 확인했다는 B씨는 "각개전투라도 하듯이 차로 숨어버린 모습이 찍혔다"며 "애가 겁이 많은데 얼마나 겁에 질렸으면 차 밑에 숨어서 차디찬 바닥에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해당 간부는 A 일병 등이 술에 취해 비틀거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A 일병과 함께 외출한 동기들은 취기는 없었다고 상반된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들은 "병사가 죽었는데 간부는 '잘못이 없다'는 당당한 태도를 보이고, 조사하겠다고 온 대령은 간부 대변인처럼 행동하며 병사들의 진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억울해했다.

해당 부대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므로 지금 당장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A 일병은 전날 오후 7시 40분께 양구군 양구읍 비봉로에서 봉고 트럭에 깔려 머리를 심하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당시 A 일병은 주차된 트럭 밑에 누워 있었으며, 이 사실을 몰랐던 운전자가 차를 그대로 출발하면서 A 일병을 밟고 지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사건 관계자들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conanys@yna.co.kr

☞ 주차 트럭 밑에 들어가 있던 외출 병사 바퀴 깔려 숨져
☞ 기적이란 이런 것…달려오는 열차가 버스와 충돌했는데
☞ 말다툼하다 친부에게 활 쏜 10대 아들, 법정서 횡설수설
☞ 얼음판 지나던 승용차 '풍덩'…일가족 5명 참변
☞ 강에서 발견된 여고생 시신…질투가 부른 참극인가
☞ "종이 되어라" 세뇌해 아동들 상습추행한 '악마 목사'
☞ 자정까지 술자리…유노윤호 SNS에 입장 밝혀
☞ 법원 실수로 목격자 신원 노출…집까지 찾아온 피고인
☞ "왜 우리한테만 XX하는지" LH 직원 잇단 망언에…
☞ 오토바이 몰다 도로에 쓰러진 60대 차에 치여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