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후보추천위 구성..15∼22일 '국민천거'받기로(종합)

박의래 2021. 3. 11.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무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로 공석인 검찰총장 제청을 위해 검찰총장후보추천위를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비당연직 위원 4명 등 모두 9명으로 꾸려졌으며 위원장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맡는다.

검사장급 출신 인사 1명과 학식·덕망을 갖춘 비(非) 변호사 출신 3명으로 구성되는 비당연직 위원에는 박 전 장관과 길태기 전 법무부 차관,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손원제 한겨레신문 논설위원이 위촉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에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3명 이상 추천 예정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장에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법무부는 공석인 검찰총장 제청을 위해 9명의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 비당연직 위원 4명 등 총 9명으로 꾸려졌으며 위원장은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이 맡게 됐다. 사진은 위원장을 맡게 된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2021.3.11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법무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로 공석인 검찰총장 제청을 위해 검찰총장후보추천위를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비당연직 위원 4명 등 모두 9명으로 꾸려졌으며 위원장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맡는다.

당연직 위원 5명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이다.

검사장급 출신 인사 1명과 학식·덕망을 갖춘 비(非) 변호사 출신 3명으로 구성되는 비당연직 위원에는 박 전 장관과 길태기 전 법무부 차관,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손원제 한겨레신문 논설위원이 위촉됐다.

법무부는 검찰총장 제청 대상자로 적합한 인물을 국민에게서 천거받고자 홈페이지(www.moj.go.kr)에 피천거인의 자격, 천거서 서식 등을 공고할 계획이다. 천거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이며 천거 대상자는 법조 경력 15년 이상이어야 한다.

추천위는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장관은 추천 내용을 존중해 이들 중 1명을 총장 후보자로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법무부는 검찰총장이 공석인 만큼 차기 총장 인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종전에는 사퇴 후 (추천위 구성에) 24일이 걸렸는데 이번엔 아주 전광석화처럼 속도감 있게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후보자 천거 기간과 천거된 후보자들의 검증 작업까지 고려하면 후보추천위 첫 회의는 일러야 이달 말에나 열릴 전망이다.

후보추천위는 천거된 후보자 중 3명 이상을 골라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장관은 후보추천위의 추천을 존중해 총장 후보자를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새 총장 후보가 정해지면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이런 일정을 고려하면 새 총장은 이르면 4월 말 취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총장 후보로는 현직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구본선 광주고검장 등이 거론된다. 현직을 떠난 봉욱 전 대검 차장검사와 김오수·이금로 전 법무부 차관도 후보군으로 언급된다.

laecorp@yna.co.kr

☞ 구미서 숨진 여아 친모는 외할머니…바꿔치기한 아이는 어디에
☞ DJ DOC 김창열, 싸이더스HQ 새 대표로 선임
☞ 강진 이어지는 일본…"수도 직하지진 발생시 2만3천명 희생"
☞ "윤정희 방치" 주장 동생들, 한국서도 후견인 지위 법적 다툼
☞ 같은 학교 여학생 익사시키고 외식하러 간 10대 커플
☞ 신분 탄로난 '백발의 거지'…은행통장 열어보니
☞ 전 여자친구 살인미수 30대, 교도소서 숨진 채 발견
☞ 치매 80대 남편 살해한 40대 아내 항소심도 징역 7년
☞ 트럭 밑에 누웠다 숨진 일병 유가족 "애가 겁이 많은데…"
☞ "소총 개머리판으로 마구 때려"…시위대가 전한 '지옥방'의 악몽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