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국회의원 투기 전수조사하자"..김종인 "한번 해보자"

이화진 입력 2021. 3. 11. 12: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야당인 국민의힘도 한 번 해보자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화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주당 김태년 대표 대행이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표대행은 오늘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에서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하자"고 말했습니다.

특히,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인만큼 한 점 의혹도 허용되지 않는다면서 아랫물을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양이원영, 김경만 의원 등 당 소속 의원들 가족의 부동산 보유 사실이 투기의혹으로 연결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조사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민주당 김태년 대표대행은 이미 정부 조사와 별개로 민주당 소속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조사를 실시 중이라며, 국민의힘을 향해 적극 호응해 달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면서 공직자 투기 및 부패방지 5법을 당 최우선 입법과제로 약속했습니다.

국회의원 전수조사 제안에 대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300명 다 한 번 해보자"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공직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정보를 취득해서 투기 활동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현재 민주당 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이 우선 전수조사를 하면 국민의힘도 자연스럽게 따르게 될거라며,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KBS 뉴스 이화진입니다.

영상편집:조완기

이화진 기자 (hosky@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