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대피소서 성폭행" 日대지진 10년 후 폭로된 만행

이주연 2021. 3. 12.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년 전 동일본대지진 당시 대피소에서 성폭행을 당한 여성들의 이야기가 세상 밖으로 드러났다.

진술한 여성들은 대피소에서 성폭행이 매일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엔도 토모코 '24시 핫라인'의 사무총장은 "동일본대지진 참사 기념일은 희생자들의 기억을 되살려 10년 전 성폭행을 당한 경험을 상기시킨다"며 "2011년 재난에서 교훈을 얻은 만큼 전화 상담 등의 지원을 통해 여성과 아이들이 '2차 재난'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HK 다큐멘터리 '묻힌 목소리들' 반향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당시 대피소의 모습. livedoor 제공


10년 전 동일본대지진 당시 대피소에서 성폭행을 당한 여성들의 이야기가 세상 밖으로 드러났다.

지난 11일 일본 NHK는 동일본대지진 10주기를 맞아 다큐멘터리 ‘묻힌 목소리들(Buried voices)’를 방송했다. 해당 다큐멘터리에서는 지진 피해가 가장 심했던 후쿠시마, 이와테미야기 등 3개 현에 거주하던 여성들의 성폭행 피해를 다뤘다.

2011년 3월 11일 오후 2시46분쯤 일본 산리쿠 연안 태평양 앞바다에서 규모 9.0의 거대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이 쓰나미에서 원전폭발로까지 이어지는 사상 초유의 ‘삼중 재난’이 발생했으며, 재난의 상처는 1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아물지 않았다.

그렇게 10년 전, 난민이 돼버린 피해 지역 주민들은 대피소로 몰렸다. 칸막이도 없었던 대피소는 거대한 강당에 담요를 깔아둔 것이 전부였다.

전쟁같은 대혼란에 대피소에서는 끔찍한 일들이 벌어졌다. NHK에 따르면 지진으로 남편을 잃은 여성은 “대피소장이 ‘남편이 없어서 큰일이네. 수건이나 음식을 줄 테니 밤에 와’라며 노골적으로 성관계를 강요했다”고 밝혔다.

또 당시 20대였던 여성은 “대피소에 있는 남자들이 점점 이상해졌다”며 “밤이 되면 남자가 여자가 누워있는 담요 속으로 들어오기도 하고, 여자를 잡아 어두운 곳으로 데려가 옷을 벗기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주위 사람들은 “‘자신들은 너무 어려서 도와줄 수 없다’며 보고도 못 본 척했다”고 진술했다.

세 번째로 인터뷰한 여성은 여러 남자에게 학대당한 사실을 털어놨다. 그는 “피해 사실을 알렸다가 살해당할까 무서웠다”며 “내가 죽어도 쓰나미 탓을 하며 아무도 찾지 않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진술한 여성들은 대피소에서 성폭행이 매일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동일본대지진 10주기를 맞은 지난 11일 후쿠시마현 히사노하마의 방파제 앞에서 주민들이 당시 지진 발생 시각인 오후 2시 46분에 맞춰 1분간 희생자들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올리고 있다. AFP연합뉴스


여성 전용 상담 라인 ‘동행 핫라인’은 지난해 2월 2013~2018년 사이 접수된 36만여 건의 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밝혔다. 분석 결과 동일본대지진 피해 지역인 3개 현에서 상담의 50% 이상은 성폭력 피해에 관한 내용이었다. 특히 피해자의 40% 정도가 10대와 20대인 젊은 여성이었다.

엔도 토모코 ‘24시 핫라인’의 사무총장은 “동일본대지진 참사 기념일은 희생자들의 기억을 되살려 10년 전 성폭행을 당한 경험을 상기시킨다”며 “2011년 재난에서 교훈을 얻은 만큼 전화 상담 등의 지원을 통해 여성과 아이들이 ‘2차 재난’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연 인턴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