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네티즌 한국 애니메이션에 시비.."중추절에 왜 송편?"

윤고은 입력 2021. 3. 12. 13: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네티즌들이 이번에는 추석 음식으로 송편이 소개된 한국 애니메이션에 시비를 걸고 나섰다.

한국에서는 '추석', 중국에서는 '중추절'이라 부르는 가을 명절이 한국에서 기원했고, '월병'이 아니라 '송편'이 중추절 명절 음식인 듯한 인상을 준다는 이유다.

SCMP는 "중국 네티즌들은 문화적 기원에 대한 이슈도 제기했다"며 "극중 비행기가 한국 추석 명절에 전통적으로 먹는 송편 재료를 한 한국인 소녀에게 배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에피소드 같은 경우"라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슈퍼윙스' 중국 동영상 사이트서 퇴출
한국 애니메이션 '슈퍼 윙스' 한 장면.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캡처. 재판매 및 배포 금지]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네티즌들이 이번에는 추석 음식으로 송편이 소개된 한국 애니메이션에 시비를 걸고 나섰다.

한국에서는 '추석', 중국에서는 '중추절'이라 부르는 가을 명절이 한국에서 기원했고, '월병'이 아니라 '송편'이 중추절 명절 음식인 듯한 인상을 준다는 이유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네티즌들이 중국을 무시했다며 한국 만화 '슈퍼 윙스'에 전쟁을 선포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슈퍼 윙스'가 유쿠(優酷), 비리비리(哔哩哔哩)를 포함해 중국 주요 동영상 사이트에서 지난주 자취를 감췄다고 보도했다.

유아용 애니메이션인 '슈퍼 윙스'는 중국에서 2015년 후난TV를 통해 처음 방송됐다.

비행기들이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물건을 배달하며 교류하고 각지 문화를 소개하는 내용이다.

SCMP는 "중국 네티즌들이 '슈퍼 윙스'가 중추절의 기원을 잘못 안내하고 중국 영토를 실제보다 작게 표시한 잘못된 지도를 사용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지난 몇 달간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슈퍼 윙스'에 등장하는 중국 지도에서 중국-인도 접경지대, 중국-북한 접경지대, 남티베트 지역,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長白山)의 일부분이 중국 영토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대만도 중국 영토로 표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SCMP는 "중국 네티즌들은 문화적 기원에 대한 이슈도 제기했다"며 "극중 비행기가 한국 추석 명절에 전통적으로 먹는 송편 재료를 한 한국인 소녀에게 배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에피소드 같은 경우"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부는 이런 에피소드가 아이들에게 '중추절이 한국에서 기원한 것처럼 오도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한 웨이보 사용자는 "내가 해당 에피소드가 방송된 뒤 매일 아침 중추절과 월병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내 딸은 중추절이 한국에서 기원했고 우리가 송편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고 소개했다.

SCMP는 '슈퍼 윙스'가 동영상 사이트에서 내려지자 이를 환영한 이들이 있는가 하면, 같은 명절을 나라마다 각기 다르게 쇠는 방식을 보여준 것 뿐이라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고 전했다.

'슈퍼 윙스'는 한국 애니메이션이지만 중국 알파그룹도 제작에 참여했으며, 여러 중국 기업이 '슈퍼 윙스' 에피소드를 자사 광고에 사용하기도 했다.

또 중국 온라인 교육회사 등에서는 '슈퍼 윙스'를 유아용 교재로 활용하기도 했다.

SCMP는 "중국 네티즌들이 문화 자경단처럼 행동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1월에는 한국 인기 유튜버 햄지가 김치와 관련해 중국을 모욕했다고 주장했고 전통의상과 침술, 명절의 기원 등을 포함한 논쟁을 펼쳐왔다"고 전했다.

현재 '슈퍼 윙스'는 짧은 영상 클립만 중국 동영상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pretty@yna.co.kr

☞ 백신 접종후 사흘…서울대병원 교수의 생생 후기
☞ '학폭' 이다영, 여전히 세트 1위…베스트7 수상할까
☞ '경비원 때려 코뼈 골절' 중국인 입주민에 주민들 '공포'
☞ "수업 참관하겠다" 여대 무단침입해 원치않는 신체접촉
☞ "결혼생활 스트레스" 혼인신고 18일만에 아내 살해한 60대
☞ 40대 외할머니가 진짜 엄마…그럼 아빠는 누구?
☞ 상동역 감전사고 2시간뒤 옆 화장실서 장애인 사망
☞ 기저질환 없던 30대 여성, 모더나 백신 2차접종 후 사망
☞ 대우조선, 1조1천억원 '잭팟'…올 수주 목표액 20%
☞ 마약 용의자 막아선 경찰관, 도주 시도 차량에 깔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