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공항 터미널 이전 추진.."협의도 없이" 횡성 강력 반발

김영인 2021. 3. 15. 13: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가 횡성군과 사전 협의 없이 원주공항 터미널 이전을 추진하자 횡성 지역사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횡성군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상반기 한국공항공사 의견을 취합해 횡성읍 곡교리에 위치한 원주공항 터미널을 원주시 지역으로 옮기는 등 공항시설 개선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주(횡성)공항 터미널 [강원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횡성=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 강원도가 횡성군과 사전 협의 없이 원주공항 터미널 이전을 추진하자 횡성 지역사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횡성군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상반기 한국공항공사 의견을 취합해 횡성읍 곡교리에 위치한 원주공항 터미널을 원주시 지역으로 옮기는 등 공항시설 개선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활주로와 인접한 곳에 터미널을 새로 지어 버스 운행 경비와 사고 위험, 승객 불편을 없애자는 취지다.

원주공항은 여타 공항과는 달리 비행기 계류장이 터미널과 1.7㎞나 떨어져 있다.

승객이 표를 끊고 비행기에 탑승하려면 공항 셔틀버스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

공항 터미널에서 보안 검사까지 마쳤는데 다시 공항 밖으로 이동해야 해 불편이 크다.

이 과정에서 안전사고 위험도 배제할 수 없다.

또 현재 원주공항은 계류장이 협소해 부대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

현재 거론되는 이전 대상지는 원주시 소초면 옛 캠프 이글 부지와 현 공항 활주로 남단이다.

강원도 제출안은 2025년 착공을 목표로 한 원주공항 이전에 드는 예산은 773억원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6월 말 발표되는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 여부를 검토 중이다.

문제는 강원도가 횡성군과 사전 협의 없이 이전을 진행했다는 점이다.

횡성군은 도가 개선안을 제출하고 6개월여가 지난 올 2월에야 관련 사실을 인지했다.

특히 군은 공항 터미널과 주변 상권 지원을 위해 주차장과 공원 확충 등 인프라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도의 일방적인 조치에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특히 주민과 각급 단체 등 지역사회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군 번영회를 비롯해 이장 연합회와 새마을회 등 각급 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가칭 '원주(횡성)공항 이전 반대 범군민연대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준비위는 성명에서 "공항 터미널 이전에 따른 피해 규모 파악과 대책도 없이 당위성만 내세운 채 후보지를 선정하고 국토부에 건의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주민과 어떠한 협의도 동의도 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전 건의를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원주지역으로 이전은 양 지자체 간 갈등을 양산하고, 횡성지역 시장 경기 침체와 공항 먹거리 단지 공동화 위기 등이 뒤따를 것"이라며 "도와 한국공항공사, 국토교통부는 현재 공항 주변 부지를 확보, 증축 확대하고 이용객 편의시설 확충 등 주변 개발로 공항 활성화에 기여해 줄 것"을 촉구했다.

kimyi@yna.co.kr

☞ 평범한 직장인이 '벤츠 2대·아우디 1대' 갖게 된 기막힌 사연
☞ 방탄소년단 수상 불발에 팬들 "BTS를 잃은 건 그래미"
☞ 중국산 비빔밥 먹는 송중기…中자본의 한국 드라마 공략
☞ 백신접종소 '동네아재'의 남다른 첼로 선율…정체 알고 '깜짝'
☞ 모친 폭행치사 40대 "몸에 들어간 바퀴벌레 죽이려고…"
☞ '중국공장 아니에요' 미얀마한인회는 왜 태극기를 돌렸나
☞ 현주엽 "학폭 의혹 악의적"…방송사들 입장은
☞ "한국계 내 딸들도 차별 느껴"…호건의 일갈
☞ 가정폭력 시달린 살인범 딸이 조카 학대 살인범 됐다
☞ '아니꼬우면 이직해라' 조롱 LH 직원…경남경찰, 수사 착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