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악취 왜 나는지 봤더니" 종량제봉투 열자 페트병 와르르

최해민 2021. 3. 16. 17: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오산지역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화성그린환경센터 내 소각로가 이틀째 가동을 멈췄다.

소각로 입구를 막고 있는 쓰레기 때문에 화성시와 오산시는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소각장을 가동하지 못해 이틀치(600t) 생활폐기물을 수도권매립지를 통해 가까스로 처리했다.

이어 "화성시와 오산시가 제대로 분리수거된 생활폐기물만 반입해 소각해야 한다"며 "주민들이 불시에 전수검사를 할 수 있게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근 주민 반발에 화성·오산 생활폐기물 소각로 가동 중단
쓰레기 처리 차질로 동탄 아파트 일대 쓰레기 민원 빗발

(화성·오산=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화성·오산지역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화성그린환경센터 내 소각로가 이틀째 가동을 멈췄다.

소각장 인근 주민들이 반입된 쓰레기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소각 불가 쓰레기가 다량 섞인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 여파로 소각 처리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곳곳에서 쓰레기 수거 민원도 빗발치고 있다.

화성그린환경센터 폐기물 반입장에 널브러진 쓰레기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16일 오후 화성시 봉담읍 화성그린환경센터 폐기물 차량 반입장 바닥에는 생활폐기물 3t가량이 널브러져 있었다.

전날 오산시에서 실려 온 생활폐기물을 소각장 인근 하가등리 주민들이 소각 직전에 불시 점검해 바닥에 깔아 놓은 것들이다.

종량제봉투가 아닌 일반 비닐봉지에 담긴 쓰레기부터 소각할 수 없는 페트병, 의료용 주사기까지 마구 뒤섞인 상태였다.

소각로 입구를 막고 있는 쓰레기 때문에 화성시와 오산시는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소각장을 가동하지 못해 이틀치(600t) 생활폐기물을 수도권매립지를 통해 가까스로 처리했다.

하지만 동탄 대규모 아파트 단지 곳곳에서 생활폐기물 수거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이날 하루 화성시에는 수십 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일반 비닐봉지에 담긴 쓰레기와 페트병들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소각장 주민협의체 감사이자 인근 마을 이장인 A씨는 "소각장 악취로 고통스럽다는 주민들 얘기가 워낙 많아서 불시 점검했더니 폐기물 차량 1대 분량(3t) 중 약 70%가 소각 불가 쓰레기였다"며 "더는 화성시 조치를 믿지 못하겠으니 주민들이 직접 전수검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성시와 오산시가 제대로 분리수거된 생활폐기물만 반입해 소각해야 한다"며 "주민들이 불시에 전수검사를 할 수 있게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화성시와 오산시는 2008년 '환경기초시설 공동설치 협약'을 맺고 하수는 오산시에서, 생활폐기물은 화성시에서 공동으로 처리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화성시에 건립된 폐기물 소각장에서는 하루 150t을 소각할 수 있는 소각로 2기(총 300t)를 이용해 화성(210t)과 오산(90t)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해왔다.

화성시 관계자는 "일단 용역을 발주해 반입장에 있는 쓰레기를 분리한 후 소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원한다면 전수검사하는 것은 응하겠으나 주민협의체와의 협약에 따라 절차를 거친 뒤 대책을 요구해달라는 게 시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goals@yna.co.kr

☞ 소감도 오스카급…봉준호는 "밤새 술" 윤여정은 "난 혼술"
☞ '그알', 구미 3세 여아 친모 얼굴 공개…미스터리 풀릴까
☞ 자기 집 주차장에서 2m 음주운전했다가 벌금 1천500만원
☞ 'PD수첩', 기성용 학폭 의혹 제보자 만난다
☞ 12년 전 생명 은인 잊지 않은 코끼리…수의사와 '코인사'
☞ 11명 죽이고 종신형 받은 살인마 66일간 단식투쟁…이유가?
☞ 'KAIST에 766억 기부' 이수영 회장, 80대 부부의 신혼 공개
☞ '실명 폭행' 가해자 아내의 해명 "술값 때문 아니다"
☞ 갑자기 멈춘 순찰차 피하려다 사고 났는데 그냥 가버린 경찰들
☞ 인도, 북부 계곡서 359m 높이 철교 건설…"세계 最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