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돋보기]개학하면 꼭 알아야 하는 봄철 감염병

홍세희 2021. 3. 18.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족구병과 흔히 '볼거리'로 불리는 유행성이하선염은 어린 아이들에서 봄철에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수족구병은 평균적으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해 6월 말 최대 발생하고, 유행성이하선염은 봄철인 4~6월과 10월~이듬해 1월까지 많이 발생한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수족구병은 주로 5세 이하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학생 및 성인에서도 발생하지만 증상은 경미하다.

흔히 볼거리로 불리는 유행성이하선염은 주로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서 발생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족구병, 유행성이하선염 '주의'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수족구병과 흔히 '볼거리'로 불리는 유행성이하선염은 어린 아이들에서 봄철에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수족구병은 평균적으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해 6월 말 최대 발생하고, 유행성이하선염은 봄철인 4~6월과 10월~이듬해 1월까지 많이 발생한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수족구병은 주로 5세 이하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학생 및 성인에서도 발생하지만 증상은 경미하다.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시설에서 주로 발생한다.

수족구에 걸리면 손과 발, 입 등에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고 혀와 잇몸, 뺨 안쪽 점막에도 수포가 발생한다. 보통 식욕이 감소되고 무력감과 탈수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 증상으로는 구토 및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수족구는 한 번 앓았더라도 재감염 될 수 있다. 39도 이상 고열 또는 38도 이상의 열이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흔히 볼거리로 불리는 유행성이하선염은 주로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서 발생한다. 약 2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 후 발열, 두통, 근육통 등과 함께 귀밑 침샘(이하선)이 붓고 통증을 느끼게 된다. 사람 간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감염된다.

유행성이하선염에 걸리면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침샘이 붓고 통증이 발생한다. 심하지 않은 경우 호흡기 증상만 보이는 경우도 있다.

생후 12~15개월과 4~5세에 총 2회의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가까운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에서 2회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아이들에게 감염병 증상이 나타나면 등원 및 등교를 하지 않고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아이와 접촉한 물건들은 꼼꼼하게 세척 및 소독해야 한다. 영유아의 경우 발열에 주의하며 경과를 체크한다.

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기본 생활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