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진출 中기업 방화 줄잇지만..韓기업 수호신 'OOO'덕에 무사

조현기 기자 입력 2021. 3. 21. 07:56 수정 2021. 3. 21. 2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얀마 전역에서 의료기기 사업을 운영 중인 A씨가 19일 뉴스1과 통화에서 한 말이다.

A씨는 "현지에서 중국인이 소유한 공장에 방화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데 태극기가 게양된 한인 공장은 아무런 피해가 없다"며 "태극기 덕분에 사업장들이 안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얀마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 역시 중국 기업으로 오인을 받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미얀마 쿠데타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현지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현지, 反中 감정 거세져..한인회 중심으로 태극기 보급
中企 피해 늘어..내전 및 장기화 가능성에 우려
우리 기업인이 운영하는 미얀마 공장에 태극기가 걸려있다. (독자 제공) © News1 조현기 기자

(서울=뉴스1) 조현기 기자 = "태극기는 우리 공장 수호자입니다"

미얀마 전역에서 의료기기 사업을 운영 중인 A씨가 19일 뉴스1과 통화에서 한 말이다.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가 국민의 자긍심을 세워주는 것을 넘어서 안전을 보장해주는 든든한 역할까지 하고 있다.

A씨는 "현지에서 중국인이 소유한 공장에 방화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데 태극기가 게양된 한인 공장은 아무런 피해가 없다"며 "태극기 덕분에 사업장들이 안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외국에서 나가서 태극기를 보면 더 애국심이 생긴다. 이런 태국기가 이제 우리 한인들의 안전까지 지켜줘 든든하고 정말 고맙다"고 강조했다.

미얀마에서는 현재 반중(反中) 감정이 거세지고 있다. 중국이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불간섭 입장을 고수하고 경제 협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힌 때문이다.

현재 반군부 시위 현장에서도 반중국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심심찮게 볼 수 있으며, 화웨이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SNS) 틱톡 등에 대한 불매운동 또한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미얀마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 역시 중국 기업으로 오인을 받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인회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교민들은 적극적으로 태극기를 보급했고, 주요 시설에 게양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에서 군사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하지만 미얀마 쿠데타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현지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다.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군부가 거세게 탄압하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미얀마와 석유화학 제품을 거래하는 B씨는 "현지에서 공장은 돌아가는 것 같다. 그래서 우리한테 제품을 오더하는데 문제는 운송편이 없다는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기름을 항공으로 나를 수도 없고 배로 날라야 하는데, 보험회사에서 war clause(워 클라우스)을 안 받아준다. 그래서 제품을 운송할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워 클라우스는 전쟁이나 내란·혁명·모반·반란 등과 이로 인한 포획·체포·압류 등에 의한 위험을 담보하는 약관이다. 해상보험에서 전쟁위험을 담보하는 특약인 셈이다.

쿠데타 직전까지 현지 공장을 활용해 OEM 방식으로 옷을 생산한 C씨는 "쿠테타 발생한지 한 달이 넘은 어제 겨우 생산한 모든 물품이 한국에 도착했다"고 안도했다.

또 "자동차, 배, 비행기 등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서 생산한 물품을 겨우 국내로 들여올 수 있었다"며 "당분간 미얀마에서는 옷을 생산하지 못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미얀마에서 계속 사업을 영위할 수 밖에 없다는 A씨는 "이미 억 단위 이상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현지에서는 북부 지역 반군과 소수민족이 민주화세력과 함께 손을 잡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며 "내전으로 더 커질 가능성이 높은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상반기까지는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중소기업중앙회도 현재 미얀마 사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현지에서 피해가 있거나 통관 문제가 있는 중소기업은 언제든지 중앙회로 연락을 달라"며 "중앙회 차원에서 최대한 불편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choh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