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수사팀 검사 온다는 말에 귀를 의심했다"

박의래 2021. 3. 23. 09: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23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재심의한 대검찰청 부장·고검장 확대 회의를 언급하며 "수사팀 모 검사가 온다는 말에 귀를 의심했다"고 밝혔다.

임 부장검사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재소자 증인의 기소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에, 법무부 장관이 합동 감찰을 지시한 마당에 너무 노골적인 진행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조남관에 역사가 책임 물을 것..나도 마찬가지"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23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재심의한 대검찰청 부장·고검장 확대 회의를 언급하며 "수사팀 모 검사가 온다는 말에 귀를 의심했다"고 밝혔다.

임 부장검사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재소자 증인의 기소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에, 법무부 장관이 합동 감찰을 지시한 마당에 너무 노골적인 진행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럴 거면 민원인 한모씨나 변호인에게도 발언 기회를 줘 공정한 체라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 어이가 없었다"고 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전날 확대 회의 당시 위증교사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엄희준 부장검사를 부른 것에 대해 "제 수사 지휘에 없던 내용이고 예측 가능성도 없었다"며 "담당 검사를 참여시킨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임 부장검사는 또 "합동 감찰에서 수사팀 검사에게 확인해야 할 질문을 재소자 증인의 기소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할 수 없어 말을 아꼈다"고 말했다.

당시 회의에서는 임 부장검사와 엄 부장검사의 질의응답 시간을 줬지만 임 부장검사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고검장들과 대검 부장 회의 참석 통보를 받고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법무부 장관의 지휘가 있은 마당에 참석하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며 "회의에 참석한 이상 회의 결과에 따르지 않을 도리가 없으니 참담한 심정으로 공소시효 도과 후 첫 아침을 맞는다"고 적었다.

이어 "윤석열 전 총장과 조남관 차장에게 역사가 책임을 물을 것이고, 저 역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용기를 내어준 몇몇 재소자분들에게 너무도 죄송해 고통스럽다"고 덧붙였다.

laecorp@yna.co.kr

☞ "오보 인정하면 사과"…기성용 폭로자, 녹취 또 공개
☞ "그렇다고 친일파는 아니잖아" LH직원 재산몰수 포기한 국회
☞ '북한판 소녀시대' 모란봉악단 안 보여…어디 있나
☞ "아프니까 청춘이다" 김난도, 이번엔 "아프니까 보험이다"
☞ "술 취한 의사가 제왕절개…열 달 품은 제 아기 죽였다"
☞ '똥차 막말' 맥라렌 차주, 반박글에 질타 쏟아지자…
☞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연봉 50%↑…직원 연봉은 15%↓
☞ "제 도움으로 아들이 조교수" 대놓고 외치는 엄빠찬스
☞ "고대 폼페이 초토화되는 데 걸린 시간은 불과 15분"
☞ 외국인선수 빚 대신 갚아주려다 2억 사기 당한 구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