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에 대규모 땅 매입.."투기 아니다"

박원경 기자 2021. 3. 25. 2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에도 투기 의혹을 살 만한 땅을 가지고 있는 의원들이 있습니다.

올림픽이 열렸었던 강원도 평창에 대규모 농지를 가진 의원이 있는가 하면, 또 산업단지 개발 이야기가 나오던 지역 근처에 농지를 사들인 의원도 있었습니다.

고속철도는 결국 무산됐지만 오랫동안 대구·경북 지역에서 사업을 해온 한 의원이 강원도에 땅을 산 만큼 투기 목적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에도 투기 의혹을 살 만한 땅을 가지고 있는 의원들이 있습니다. 올림픽이 열렸었던 강원도 평창에 대규모 농지를 가진 의원이 있는가 하면, 또 산업단지 개발 이야기가 나오던 지역 근처에 농지를 사들인 의원도 있었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원도 평창의 한 야산에 한무경 의원의 땅이 있습니다.

[인근 주민 : 동네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니까, (땅 산 사람들이) 큰 기업도 하고 그런가 보던데요.]

한 의원은 지난 2004년과 2006년, 이 일대 농지 11만 5천㎡를 세 차례에 걸쳐 사들였습니다.

축구장 16배 규모입니다.

이번 재산 공개 때는 3억 2천만 원으로 신고했습니다.

당시 평창올림픽 유치가 추진되고 있었는데, 근처에 고속철도가 지나갈 것이라는 개발 기대감이 클 때였다고 현지 부동산업자는 말합니다.

[현지 부동산업자 : 그때는 올림픽도 있고 해서 강원도 땅을 기획 부동산에도 이렇게 와서 하고 와 보지도 않고 산 사람들이 많이 있었어요.]

고속철도는 결국 무산됐지만 오랫동안 대구·경북 지역에서 사업을 해온 한 의원이 강원도에 땅을 산 만큼 투기 목적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하지만 한 의원은 은퇴 후 집을 짓기 위해 산 땅이라며 올림픽 특수를 노린 투기는 전혀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백종헌 의원은 지난 2011년 14살이던 아들과 함께 경남 양산의 농지 3천800㎡를 샀습니다.

지난 2010년 한 업체가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며 투자의향서를 낸 지역 근처입니다.

백 의원 측은 땅 매입 당시 산업단지 개발 여부는 몰랐고, 매입 토지가 백 의원 부친의 고향 근처라 가족들의 주말농장으로 사용할 의도였다고 해명했습니다.

강기윤 의원의 장남은 지난해 강 의원 지역구에 있는 농지 1천100㎡를 매입했습니다.

대부분 개발제한구역이라 규제가 풀리기를 기대한 투기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강 의원 측은 장남이 산 땅이 자택 근처라며 주말농장용으로 사서 현재 과실수를 재배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박선수) 

▷ 무의도 · 인제 땅 쪼개기 매입…개발 기대감?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255920 ]
▷ 재산 공개는 차선책…'이해충돌방지법' 제정 절실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255924 ]
  


'SBS제보' 카톡 채널 주소 > https://pf.kakao.com/_IexoNxb

박원경 기자seagull@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