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2개월만에 한국성장률 3.6%로 상향 조정.."코로나 위기 극복"

윤지원 기자 입력 2021. 3. 26. 09:21 수정 2021. 3. 26. 14: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신임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6%로 제시했다. IMF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정책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IMF는 26일 발표한 연례협의 보고서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 세계경제전망 수정치에서 예측한 3.1%보다 높은 3.6%로 제시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3.3%)를 비롯한 한국은행(3.0%), 한국개발연구원(3.1%) 등 주요 기관 및 우리 정부 전망치(3.2%)를 모두 웃도는 수준이다. IMF는 “본 보고서 작성 시엔 (올해 성장률이) 3.4%로 예측됐으나 3월 2일 발표된 추경 예산을 반영해 상향 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IMF가 두 달 만에 성장률 전망치를 높인 것은 한국 경제의 건전한 거시경제 지표, 코로나19에 대한 공공 보건 대응 및 종합적인 재정·통화·금융 정책 조치를 모두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IMF는 “종합적인 경제 대응으로 코로나 위기의 충격을 상대적으로 잘 극복해 왔다”며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상흔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봤다. IMF는 최근 정부가 편성한 추경을 환영하면서 이에 따른 재정건전성 문제는 향후 점진적인 재정건전화 조치를 통해 상쇄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IMF는 최근 식품 가격 및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은 1% 이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올해 인플레이션을 1.2%로 전망했다. IMF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경제 회복을 견고히 하고 물가를 물가안정목표에 더욱 가깝게 운용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봤다. 정책 측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신용 지원 프로그램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MF는 “가계 신용 증가가 급격히 증가할 경우 건전성 조치를 강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도 권고했다.

윤지원 기자 yjw@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