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삼계탕도 中 전통음식" 우기기..中포털 바이두 앞장

2021. 3. 29. 12: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문화 '동북공정'이 우리 문화 전방위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김치·한복 등에 이어 이번엔 1960년대에 만들어진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 '삼계탕'까지 중국 전통요리라고 우기고 나섰다.

삼계탕을 검색하면 뚝배기에 담긴 삼계탕 사진과 함께 "삼계탕은 고려인삼·닭·찹쌀로 만든 고대 중국 광둥식 국물요리 중 하나로, 한국에 전파된 후 가장 대표적인 한국 궁중요리 가운데 하나가 됐다"고 소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중국인들, 이번엔 삼계탕이 중국 전통음식?”

중국의 문화 ‘동북공정’이 우리 문화 전방위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김치·한복 등에 이어 이번엔 1960년대에 만들어진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 ‘삼계탕’까지 중국 전통요리라고 우기고 나섰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엔 최근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 삼계탕이 중국의 대표 탕요리에서 비롯됐다는 주장이 등장했다.

삼계탕을 검색하면 뚝배기에 담긴 삼계탕 사진과 함께 “삼계탕은 고려인삼·닭·찹쌀로 만든 고대 중국 광둥식 국물요리 중 하나로, 한국에 전파된 후 가장 대표적인 한국 궁중요리 가운데 하나가 됐다”고 소개한다.

삼계탕의 원조는 닭백숙이다. 삼국 시대부터 먹었지만 인삼이나 약재를 같이 넣고 끓이는 방식은 일제강점기에 이르러 등장했다. 그러다 1950년대에 인삼가루를 넣은 ‘계삼탕’을 파는 식당이 생기기 시작했고, 6·25전쟁 이후인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삼계탕이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됐다. 이때부터 인삼가루 대신 말린 인삼을 넣는 삼계탕이 본격적으로 소비되기 시작한 셈이다.

[바이두 캡처]

하지만 바이두는 중국의 광둥식 국물요리가 한국 삼계탕의 유래라고 강조하며, 삼계탕이 ‘한국의 대표 궁중요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두 측이 삼계탕의 기원이 광둥식 국물요리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광둥성 지역에 유사한 형태의 탕요리가 많아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닭·돼지 등 고기와 채소를 오랜 시간 끓여내는 ‘라오훠징탕’은 광둥의 대표 탕요리다. 하지만 이마저도 자른 닭고기와 약재를 한데 넣고 끓이는 방식으로, 삼계탕과 차이가 있다.

우리 삼계탕이 중국에 공식 수출된 것도 2016년부터다. 2015년 한국과 중국이 ‘삼계탕 중국 수출 검역·조건’에 합의하며 농림축산식품부 주도로 태극 무늬 마크를 넣은 삼계탕을 중국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이후 한국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중국 기업 임직원 8000명이 한국을 방문해 ‘삼계탕 파티’를 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중국의 ‘삼계탕 공정(삼계탕과 동북공정을 합친 표현)’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급기야 중국 사극에 삼계탕을 먹는 장면까지 등장했다. 드라마 속 여주인공이 “삼계탕은 쉽게 온 것이 아니다. 이 탕에 있는 인삼은 백년 묵은 인삼으로, 장백산에 가서 장사할 때 특별히 사온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장백산은 중국에서 백두산을 부르는 표현으로, 동북공정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한편 최근 중국 내에선 한국의 전통문화를 자국 문화의 것이라 우기는 ‘문화공정’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김치는 물론 한복·판소리·한글까지 중국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ri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