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집요한 검정..교과서에 '위안부문제 해결완료' 반영

이세원 입력 2021. 3. 31. 1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정책을 담당하는 일본 중앙행정기관인 문부과학성이 검정 제도를 이용해 역사 문제에 관한 정부 입장을 교과서에 반영하도록 집요하게 수정을 지시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의 해결이 완료됐다는 일본 정부 견해를 반영하고서야 검정을 통과한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사 문제에 일본 정부 입장 반영하도록 교과서 수정
교과서 저술 '위축 효과'..표현 수위 알아서 낮추기도
위안부 강제 동원 모호하게 표현한 교과서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역사 교과서에 전쟁 중 벌어진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관해 '여성이 위안부로 전지(戰地)에 보내졌다'는 취지의 설명(붉은 밑줄)이 실려 있다. 누가 피해자를 위안부로 동원했는지나 피해자들이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를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모호하게 설명돼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교육정책을 담당하는 일본 중앙행정기관인 문부과학성이 검정 제도를 이용해 역사 문제에 관한 정부 입장을 교과서에 반영하도록 집요하게 수정을 지시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대표적인 것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다.

전날 완료된 내년도 고교 교과서 검정 심사를 통과한 짓쿄(實敎)출판의 역사총합(종합) 교과서는 "한반도·대만 출신자에 대한 보상이나 미지불 임금 청구, 이른바 '종군 위안부' 등 미해결의 문제가 많다"라고 기술했는데 검정에서 이런 설명이 문제가 됐다.

문부과학성 측은 '미해결'이라는 표현이 학생들의 오해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결국 짓쿄 출판은 "한반도·대만 출신자에 대한 보상이나 미지불 임금 청구, 이른바 '종군 위안부' 등, 정부는 해결이 끝났다고 하고 있으나, 문제가 많다"로 수정하기로 했다.

'독도는 일본영토' 주장 담은 일본 고교 교과서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이 담겨 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의 해결이 완료됐다는 일본 정부 견해를 반영하고서야 검정을 통과한 셈이다.

도쿄서적의 역사총합은 전후 보상 문제를 다룬 코너에서 "일본의 배상, 보상은 1950년대에서부터 1970년대 초반에 걸쳐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나 일화(日華·일본-대만)평화조약, 일한기본조약(한일기본조약) 등 국가 간의 결정에 의해 정해졌다"며 "일본은 버마(미얀마의 옛 이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 배상을 하고 한국 등에 경제협력의 형태로 보상을 했다"고 기술했다.

이에 대해서도 문부과학성 측이 문제를 제기했고 결국 출판사 측은 "일본 정부는 이들 조약으로 보상 문제는 개인에 대한 보상을 포함해 해결이 끝났다고 하고 있다"는 내용을 덧붙이게 됐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문부과학성은 30일 교과용 도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일본 도쿄의 문부과학성의 모습.

일제의 토지 수탈에 관해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했으며, 소유권이 확인되지 않는다며 많은 조선 농민으로부터 토지를 빼앗았다"고 기술한 다이이치가쿠슈샤(第一學習社)의 역사총합 교과서도 검정에서 문제가 됐다.

이 출판사는 학생이 오해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토지조사사업에 의해 소유권이 확인되지 않는다며 토지를 잃고 소작인이 된 농민이 나왔다"로 내용을 수정하기로 했다.

언뜻 보면 비슷한 내용 같지만, 토지를 누가 수탈했는지를 알기 어렵게 설명이 바뀌었다.

일본 정부는 근현대사 분야 등에 관해 교과서에 정부의 통일된 견해를 기술하도록 검정 기준을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시절 개정했는데 이는 일본의 침략 전쟁이나 식민지 지배 등 가해 행위를 흐리게 만드는 방향으로 활용되고 있다.

초기에는 저자들이 소신 있게 서술하는 사례가 꽤 있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알아서 표현 수위를 낮추는 위축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검정에 탈락하면 어렵게 만든 교재가 학교 교과서로 채택될 기회를 상실하기 때문에 출판사는 큰 손실을 보기 때문에 검정 기준을 직간접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ewonlee@yna.co.kr

☞ 실종 아들 시신 비닐봉투에 넣어 전달한 검사에 '분노'
☞ '한국의 엘리자 베스테일러' 김지미, 한국전 美참전용사 위해…
☞ 생활한복 지어 파는 인니 여성…"혼자 입기 아까워"
☞ 체액 먹이고 옷 벗기고…청학동 '엽기학폭' 어디까지
☞ "인천 구청장이 SNS에 성희롱성 댓글" 고소…뭐라고 했길래?
☞ 친형 100억 횡령 인정한 박수홍 "형과 형수 대답 없으면…"
☞ 대전 한 어린이집서 18개월 여아 숨져…경찰 수사
☞ 여후배 집에 침입해 성관계 소리 녹음하려 한 공무원
☞ 정총리 "문대통령 접종 간호사 협박, 의료진 마음 짓밟아"
☞ '고 박지선 비하' BJ 철구, 관련 기사 악플 누리꾼들 고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